양사 파트너십 체결..."의료진 부담 줄이고 환자 진단 개선 기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루닛(대표 서범석)은 GE헬스케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엑스레이 분석 솔루션 '흉부 케어 스위트'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양사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은 의료 AI 스타트업과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이 합작으로 인공지능 제품을 출시하는 첫 사례다.

이 제품에 탑재된 알고리즘은 루닛 인사이트 CXR로, 97~99%의 정확도로 흉부 엑스레이 이미지에서 비정상 병변을 검출, 위치와 존재 확률 값을 계산해주는 소프트웨어다. 현재 유럽 지역에서 상용 판매되고 있다. 

이 제품은 GE헬스케어의 엑스레이 장비 및 영상 저장 및 전송 시스템(PACS)에 설치 및 제공된다. 

GE헬스케어는 전 세계 엑스레이 장비와 PACS 각각 약 30%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앞서 루닛은 지난해 8월 일본 최대 의료영상장비 업체인 후지필름(FUJIFILM)과의 파트너십도 체결한 바 있다. 

이로써 루닛은 전 세계 엑스레이 시장의 절반 가까운 약 40%의 판로를 확보하게 됐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세계 최대 영상장비 회사인 GE헬스케어와 같은 대기업을 통해 루닛의 인공지능이 제공된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성과며, 루닛의 비전을 향해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욱더 활발히 파트너십을 추진해 인공지능의 사용 사례를 세계적으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GE헬스케어 엑스레이 및 인공지능 제품을 총괄 케이틀린 나이 제네럴 매니저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 최대 의료 영상장비 업체인 GE헬스케어가 다년간 쌓아온 전문성과 의료 AI 스타트업의 선두 주자인 루닛의 유연성을 결합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루닛과 함께 전 세계 고객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선보여 헬스케어 분야의 인공지능 사용을 확대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