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후 남은 약 1700건의 검체…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업체·의료기관·임상검사기관 등 선정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진단키트의 성능 개선을 위해 코로나19 호흡기 양성검체 여분을 분양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코로나19 진단키트 성능 개선을 위한 검체 분양계획을 최근 논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밝혔다.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한 진단시약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을 통해 코로나19 호흡기 양성검체를 분양한다는 것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질본이 의료기관 또는 수탁검사기관으로부터 검사 후 남은 코로나19 호흡기 양성검체는 약 1700건(인후도말물 1100여건, 객담 검체 500여건)으로, 국립보건연구원은 신속한 분양신청 및 심의 절차를 거쳐 이를 분양할 계획이다.

신청접수는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며 분양위원회에서 신청서류를 검토해 분양과제를 선정한다.

분양신청이 가능한 기관은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업체, 의료기관, 임상검사기관, 국공립연구기관 등이며 검체 이용 목적에 적합한 연구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정부는 기업이 분양받은 검체를 활용해 임상평가를 수행하고 정식허가를 취득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의료기관 매칭도 함께 지원할 게획이다.

중수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이번에 분양된 검체가 코로나19 체외진단 의료기기의 성능개선 등에 활용돼 앞으로도 우리나라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