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내외 기관 모집...최대 1억 4000만원까지 지원 가능

대한민국 보건복지부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내달 2일까지 '체외진단의료기기(진단키트) 임상평가 지원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참여할 협력 기관을 모집한다.

복지부는 이번 사업으로 임상검체 확보 및 임상적 성능시험 역량을 갖춘 10개 내외의 기관을 모집해, 체외진단의료기기의 개발 및 허가에 필요한 임상평가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주관기관은 체외진단의료기기법에 따라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 또는 수탁검사기관이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임상검체를 보유한 다른 기관과 연합체를 구성할 수 있다. 

선정된 기관은 ▲임상검체의 수집 및 보관을 위한 장비구축 ▲전담인력 확보 ▲임상평가를 수행할 전문인력 운영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대 1억 4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향후 진단키트 개발기업이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 진단키트 등 새로운 기술을 신속하게 제품화해 정식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중점 지원할 예정이다.

기관 모집이 완료되면 그간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용 허가 목적만을 대상으로 운영해 온 '의료기관-진단키트 개발기업 간 매칭서비스'의 지원범위를 정식허가 목적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우리 진단키트가 전 세계 체외진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수적"이라며 "임상평가 네트워크가 우수한 체외진단 제품의 신속한 검증과 시장진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학회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