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화통해 국민건강 안전장치 마련 필요성 제기

대한의사협회 국민의학지식향상위원회가 23일 개최한 "한국 보완요법의 미래와 우리의 할일" 이란 심포지엄에서 발표자들은 보완요법의 사용비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 제도화돼 있지 못해 앞으로 보완요법의 철저한 검증과 법제화를 통해 국민 건강을 위한 안전장치가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준영 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 교수는 "의사는 보완요법을 학문적으로 연구해 옥석을 가리고 환자를 안내하며 위해 가능성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말하고 의사가 주축이 돼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백현욱 분당제생병원 소화기내과 과장도 "국내외 상황으로 미뤄볼 때 앞으로 보완요법 관련 시장은 팽창할 것이며 정부도 이에 대한 제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 확실해 보인다"고 전망하고 "의료계는 넓은 의미의 의학에 대해 가장 전문적인 집단이기 때문에 보완요법의 교육과 보급에도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차영수 예산명지병원 내과 부원장 역시 "다양한 보완요법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국가 기관을 설립해야 하고 의료계에도 보완요법 관련 전문가 집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 향후 의료시장 개방 진행돼 의료소비자의 요구에 좀 더 순응하는 의료시스템이 유입된다면 이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고 현 의학에만 집착하는 의료시스템은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원장원 경희의대 가정의학교 교수 또한 "보완요법에 대한 공적인 연구기관을 만들어 다양한 보안대체의학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서양의학이 한의학과 공동으로 이뤄진다면 최고의 통합의학적 연구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