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OCS·EMR 연동
진료현장서 약물 정보 실시간 제공
동일처방전내 병용·연령금기 점검
심평원 관리항목 팝업창 떠 경고


 오는 4월 1일부터 안전한 의약품 처방 관리를 위해 요양기관에 설치된 급여비용 심사청구소프트웨어에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의약품 처방 조제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병용금기, 연령금기로 고시된 의약품이나 안전성 문제로 사용 중지된 의약품의 처방·조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개발 무상 공급하도록 조치하는 "요양급여비용 심사청구소프트웨어의 검사 등에 관한 기준"을 개정고시했다. 복지부는 의약품 처방조제시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부적절한 약물 사용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국민건강 보호와 불필요한 약제비 절감 차원의 관리방안으로 처방·조제 지원시스템 설치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가 임상적의사결정지원시스템(Clinical Decision Surpporting System, CDSS)으로 선보인 KIMS POC(Point of Care)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KIMS POC는 의료기관에 설치된 OCS나 EMR에 연동돼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약물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의약품 처방·조제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KIMS POC에서 제공되는 의약품 정보는 국내 유통 모든 의약품의 요약 및 상세 허가정보, 성분정보, 복약지도 정보, 보험심사기준 정보, 약품 식별정보 등이며, 약물상호작용체크, 용량체크, 중복처방체크, 과민반응교차감수성체크를 통해 진료현장에서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능이 강점이다.

 또 복약안내문 출력도구와 식별보고서 출력도구를 이용 투약업무 지원, 원내의약품집 편집 지원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특히 KIMS POC는 심평원 의약품 처방·조제지원시스템을 지원한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대한민국의약품정보센터 관계자는 환자에게 처방·조제하는 시점에서 병용금기를 포함한 심평원 관리 항목에 대한 정보가 PC화면에 경고팝업 형태로 정보가 제공되며, 부득이하게 처방·조제하는 경우 화면에 제공된 경고 문구에 해당 사유를 기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 저장된 점검 결과 및 처방사유 파일을 심평원 DUR서버에 전송되도록 하는 기능도 지원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심평원 처방·조제지원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한 KIMS POC의 장점으로는 의약품처방·조제지원시스템 자체 구축시 별도의 PC셋업 작업이 필요하지 않고, 처방 사유를 케이스별로 저장, 마우스 클릭만으로 사유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 처방·조제지원시스템은 의료기관 각 PC에 m.DB라는 점검 데이터파일을 가지고 있어야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전산실에서 파일 배포 모듈을 개발해야 하지만, KIMS POC는 배포를 위한 추가 모듈 개발이 필요하지 않다. 이외에도 이번 복지부와 심평원의 처방·조제지원시스템 설치 의무화는 동일처방전내에서 병용금기 등을 점검하는 1단계 사업으로 향후 2단계, 3단계 사업이 단계적으로 실시될 경우에도 KIMS POC는 각 단계마다 의료기관에서 진행해야 할 작업을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관계자는 KIMS POC는 의료인의 파트너로 의료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최상의 임상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Drug Use Optimization"이라는 목표 실현을 위해 최상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KIMS POC 제공 서비스

▶ KIMS 약물정보(KIMS DIDB) : 국내 모든 처방의약품 정보 및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허가, 임상 보험 정보.

▶ 약물상호작용체크(DrugAlert) : 절대병용금기를 포함한 처방약물간 상호작용으로 환자에게 줄 수 있는 위험성 정도 체크.

▶ 중복처방체크(DuplicateAlert) : 동일 처방내 중복여부 뿐만 아니라 타과 처방간 중복여부, 과거처방과의 기간중복 여부 체크.

▶ 용량체크(DoseAlert) : 약품의 최대, 최소 복용량을 확인해 적정 치료용량 범위내에서 처방할 수 있도록 지원. 연령별 용량기준을 적용하며, 병원별로 설정 기준을 수정해 적용 가능.

▶ 과민반응교차감수성체크(AllergyAlert) : 특정 성분에 과민반응 병력 환자의 교차감수성 여부 체크.

▶ 자가투약지원기능(Self Medication Support Module) : 자가투약하고 있는 약물의 식별을 지원하며, 식별 결과를 병원내에서 공유하고 원내처방약과 병용 투여시의 적정성 여부까지 검토.

▶ 성분별 정보 및 복약지도 : 임상약학 정보 및 출력이 가능한 상세 복약지도 자료.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