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Pharm People 코너를 신설합니다. 격주로 게재될 Pharm People에는 국내 제약업계에 몸담고 있는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 그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자 합니다.
 제약업체 대표에서부터 제품 매니저(PM), 영업·마케팅 담당자, 연구소, 특별한 활동을 하며 국내 제약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삶의 이야기가 독자들에게 잔잔한 감동과 소중한 웃음을 전달하기를 기원하며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나 위해 달렸더니 뛴만큼 남에도 좋은일

철인3종경기로 기른 경쟁력, 영업에 활력소

 "운동을 하는 이유요? 음 뭐랄까 나를 비롯한 가족, 친구, 직장 상사·동료 등 내 주변 삶에 대한 새로운 모습을 보는 것이라고 할까요. 그러니까 생활의 재발견이라고 할 수 있죠."

 지난해 8월 제주에서 열린 2007년 제주국제아이언맨대회에 출전 수영, 싸이클, 마라톤 등 총 226.195km를 완주한 한국글락소스미클라인 세레타이드영업부 장덕환 본부장의 운동에 대한 지론(?)이다. 2007년 8월 여름, 그 어느때보다 무더운 날씨에 프로급의 세계적인 아이언맨들도 중도 포기를 했을 정도로 험난했던 226km를 그가 달려야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건강 챙겨보자고 시작했던 운동이 하다보니 하길 참 잘했다는 스스로의 깨달음 덕분이죠. 게다가 개인적인 성취는 물론 회사에서 매칭펀드라는 형식으로 제가 달리는 만큼의 기금을 모아 불우한 환자들을 돕는다는데 더 열심히 달려야죠" 장덕환 본부장은 담담하게 웃으며, 달려야 하는 이유, 그리고 달려서 얻는 것들에 대해 차분히 설명했다.

 장 본부장이 운동을 시작한 계기는 단순하다. 영업·마케팅이라는 업무의 특성상 많은 대인관계로 인해 항상 피로를 달고 살다보니 내 몸 내가 챙겨야지 누가 챙기나 하는 생각으로 시작했다고 한다. "아시죠. 영업·마케팅이라는 것이 접대의 연속이잖아요(웃음). 체력이 바닥을 칠 때 쯤 생각했죠. 내가 이일을 계속해야 하고 일에 대한 자부심도 많은데 더 많이 얻으려면 몸이 받쳐줘야겠구나 하구요(웃음)." 장덕환 본부장은 그래서 지난 2004년 마라톤을 시작으로 운동에 발을 들여놓았고, 이듬해엔 처음으로 올림픽코스 철인3종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장 본부장은 이왕 시작할거면 뜻있게 하자며 개인적으로 매칭펀드를 진행, 본인이 뛴 거리만큼 1m=1원으로 적립해 2006년 267km를 완주 27만원을 GSK사내 봉사단에 기부하기도 했다.

 그리고 결국 사고(?)를 쳤다. GSK에 철인 3종경기 동호회인 Exceedership을 창설, 회사 사람들과 함께 운동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매칭펀드라는 것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뜻있는 일을 하면서 내가 달린다면 더 좋은게 아닐까 생각했다"는 장 본부장은 "회사에서도 관심을 갖고 한국천식협회와 함께 1km 당 5000원의 매칭펀드를 진행하고 있어 보람이 두배가 된다"며 웃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힘든 철인3종경기를, 왜 운동을 하냐고 다시 묻자 그의 답은 또 단순 명쾌했다. "말이 필요없습니다. 운동이 생활 패턴을 바꿔주기 때문에 결국 개인적인 성취감 외에 회사 업무에도 좋은 결과를 줍니다. 지난해 세레타이드 영업본부 실적이 110% 이상 성장했습니다. 저 혼자만의 힘은 아니죠. 참고로 저희 부서에 GSK철인3종경기 동호회 회원이 전체 9명 중 4명이더라구요. 하하."

 40대 직장인의 위치가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보다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는 스스로의 선택과 노력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는 장덕환 본부장은 그런면에서 운동이 자신의 경쟁력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직과 전직 비율이 높은 분야가 제약영업이지만, 제약영업에서도 저런 노력으로 저런 성취를 할 수 있구나 하는 것을 후배 제약영업·마케터들에게 보여주고 싶다는 장 본부장.

 운동을 통해 업무건, 개인 생활이건 안될수록 여유를 갖고 넓은 시야로 바라보게 됐다는 장 본부장은 긍정적인 사고로 자신감 있는 삶을 산다면 안되는게 어디있겠냐며 웃어보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