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센터 대형화 추세를 어떻게 봐야 하나. 아시아 의료허브를 꿈꾸고 국민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은 우선 환영하지만 우려되는 점도 적지 않다.
 매년 10만명이 발생하고 4명중 1명이 사망하는 암은 개인은 물론 가정·사회·국가적으로 매우 심각한 보건의료문제다. 따라서 정부나 의료기관들은 암센터를 통한 예방과 효율적 치료를 강조해 왔다.
 현재 국립암센터는 전남·전북·경상·부산·충남대병원을 지역암센터로 선정했고 내년에 4개소를 추가로 지정할 계획에 있으며, 서울대병원·세브란스·서울아산·삼성서울·가톨릭중앙의료원 등 선두권 의료기관들은 500병상 이상의 암센터 대형화로 변신을 서두르고 있다.
 여타 병원들도 이 대열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규모는 차이가 날지언정 암센터를 강화하고 있다. 중증질환을 잘 치료하는 우수한 의료기관으로 자리잡아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암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환자 확보가 필연적일 수밖에 없어 여기서 처지는 기관은 자칫 외화내빈 운영이 불가피하다. 특히 건강보험에 묶여 있는 `수가`는 검사-진단-수술-사후관리 등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 건보 보장성이 강화되면서 대형화가 오히려 경영압박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염려된다.
 몸집 불리기보다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암센터간에 긴밀한 협조와 조율로 기초체력 보강이 먼저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