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검진사업 질 향상위해…미흡기관 지도키로

 의료기관평가와 별도로 내년부터 국가암조기검진기관에 대한 평가가 시행된다.

 오진희 복지부 암정책팀장은 8일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에서 열린 "국가암조기검진기관평가 공청회"에서 암검진사업의 질을 높이고 국민의 검진의식 제고를 위해 평가를 실시키로 했으며, 이를통해 검진기관의 표준화된 지침을 권고하고 미흡기관에 대해 지도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 팀장은 이날 "평가는 국립암센터 암검진기관질평가위원회에서 담당케 되며, 정기평가와 수시평가로 개별적으로 진행하되, 의료기관평가와 연계, 업무중복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은철 국가암관리사업단장은 "평가체계 및 기준" 발표에서 평가 첫해인 내년에는 종합병원·병원·협회 등 300여곳을 대상으로 1기 조사를 하고 다른 기관으로 확대, 2011~2013년 2기 평가를 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박 단장에 따르면 평가는 구조·과정·결과 등 전 영역을 다루게 되며, 학회같은 전문가단체가 참여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설명유무·검진기록비치·내시경 시행·안전성·감염관리를 평가하고, 진단의학·병리·영상의학검사를 대상으로 한다. 정확도(발견율, 민감도, 특이도, 양·음성예측도 등)와 만족도(설명, 태도, 환경 등)를 조사하게 된다. 평가결과는 전부 공표한다는 방침이다.

 패널로 참석한 전철수 의협보험부회장은 "큰 병원에는 전공의나 젊은 의사가 참여하지만 병원 브랜드명 때문에 높게 평가되고 있고, 의원급에는 전문의가 근무하며, 좋은 검진결과를 보여도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양우진 남대문영상의학과원장은 수검률을 높이고 질관리 차원에서 평가가 도입됐다며, 이같은 목적을 달성하는데 접근성이 좋은 의원을 확대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성인병검진기관만 사실상 암검진기관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은 문제라며, 성인병검진과 암검진을 별도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복지부는 이번 평가를 통해 질향상, 수검률 향상, 포괄적 암검진체계 구축, 민·관·학의 협력강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