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뉴욕프레스비테리안-컬럼비아-코넬 심포지엄"

 한림대의료원은 지난달 26일 미국 뉴욕과학아카데미에서 "제5회 한림-뉴욕프레스비테리안-컬럼비아-코넬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림대의료원과 뉴욕-프레스비테리안병원과의 협약체결을 계기로 매해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국제학술심포지엄은 이번엔 처음으로 미국 병원측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혈관성치매 등 퇴행성 신경정신질환의 최신지견을 주제로 국내외 저명한 의학자들이 초청돼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컬럼비아의대 피시백(Gerald Fishbach) 전 학장, 허버트 파데스(Herbert Pardes) 뉴욕-프레스비테리안 병원장, 뉴욕과학아카데미 루빈스타인(Ellis Rubinstein) 회장 및 배상훈 한림대의료원장의 개회식 축사로 시작된 심포지엄은 국내외 저명한 의학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 3부로 나누어 진행됐다.

 제1부는 "퇴행성 신경질환의 유전적 특성"을 주제로 미국내 치매의 역학과 유전학 연구의 석학 리차드 메이요(Richard Mayeux) 교수가 "알츠하이머병의 유전적 특성에 관한 최신 정보"를, 한림대성심병원 신경과 김윤중 교수가 "한국인 파킨슨병 환자에서 유전적 배경에 대한 최신자료를 소개했다.

 2부는 인지기능 감퇴 환자의 진단방법을 주제로 진행됐다. 제3부에서는 "신경퇴화에 대한 분자수준에서의 새로운 치료법"에 관해 라지브 라탄(Rajiv Ratan) 박사와 한림대학교 일송생명과학연구소 고영호, 최은경 교수가 해당 전문분야의 최신지견 및 향후 발전전망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