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인공수정체삽입 등 효과 좋아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한 굴절교정수술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한 굴절교정술의 대표격인 라식은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의 모양을 바꿔주는 영구적인 시력 교정술로 성인의 시력개선을 위한 가장 진보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 언급되고 있다.

 국소마취하 1시간 이내에 수술이 완료되며 99%의 환자가 1일 이내 안경을 쓰지 않고 운전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된다.

수술 방법은 통증없이 신속히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 각막절편을 만든 이후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의 모양을 바꾸어 각막의 굴절력을변화시켜 눈의 굴절 이상을 교정하게 된다.

 수술과정을 자세히 보면 먼저 각막표면에 얇은 각막절편을 만들게 된다. 각막절편은 컴퓨터로 통제되는 미세각막절삭기나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해 정밀하고 매끈하게 도려내는데, 특히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절편을 만드는 경우에는 빛의 속도보다 빠른 펨토초레이저 파장이 각막내 정해진 깊이 및 위치에 전달되도록 한다.

 이때 각 파장은 미세거품을 형성하며 통증유발없이 각막절편을 만들게 된다. 부드러운 각막 실질을 드러내기 위해 절편을 들어올리고 엑시머레이져를 이용해 각막을 절삭함으로써 각막의 모양을 바꾸어 굴절이상을 교정한다. 이후 각막절편은 제자리로 내려놓고 치료용 콘텍트렌즈를 각막위에 위치시킨다.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라식는 가장 최근 도입된 방법으로 이전의 미세각막절개도보다 예측도 및 정확도를 증가시킨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한 굴절교정수술은 수술법이 비침습적이고, 안전하며 편안한 수술이 가능하고, 정확도가 높으며, 즉각적인 시력회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같이 라식은 안전성이 높은 수술법이지만 절편주름, 절편변위, 걱막절삭부위의 중심편위, 야간번짐현상, 안구건조증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수술 후 미약한 안구 자극감이 수시간동안 지속된다.

그러나 부작용 발생률은 매우 적어 자동차를 사기전 교통사고를 걱정하는 것에 비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심한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 후 불편을 호소할 수 있으므로 시술을 권장하지 않는다.

 시술전에는 각막과 수정체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검사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원추각막, 녹내장, 헤르페스성 안질환, 포도막염 등의 안과질환이 있거나 있었던 경우 및 당뇨병, 류머티즘 등의 전신질환이 있어 상처치유에 장애를 줄 수 있는 경우는 시술이 불가능하다.

 일명 엑시머레이저 수술이라 부르는 PRK는 1986년부터 새계적으로 시행되어 왔으며 라식 등장전 가장 많이 이용된 방법으로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1986년부터 세계적으로 이용되어 왔다.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의 모양을 바꾸는 것은 라식과 같으나 각막 실질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한 그밖의 수술법으로는 라섹이 있다. 라섹은 라식과 엑시머레이저의 장점을 결합시킨 수술법이다.

눈이 작거나, 각막이 얇거나, 콘택트렌즈를 장기간 착용함으로써 라식으로는 수술하기 어려운 환자들을 위해 개발됐다. 라식수술과 다른 점은 라식이 각막을 잘라서 단면을 깎는 반면, 라섹은 각막의 바깥쪽 제일 앞부분을 깎는다는 점이다.

 또 라식은 수술할 때 통증이 없고, 수술 후 즉시 시력이 회복되는 반면, 라섹은 수술시 통증이 따르고, 회복할 때까지 3~5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유수정체 인공수정체 삽입술

 유수정체 인공수정체 삽입술(Phakit IOL)은 1993년 소개된 이후 지속적으로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정상 각막보다 얇거나 고도 근시 환자에게 적용할 뿐 아니라 원시와 난시도 교정이 가능하다.

심지어 근시와 원시를 동시에 가진 환자를 위한 다초점렌즈도 개발되어 있다. 일반 콘텍트 렌즈보다 얇은 렌즈를 수정체의 앞에 삽입하며, 이때 환자는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

 부작용이 있는 경우 삽입한 렌즈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시술의 장점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제품들로는 ICL과 알티산 렌즈가 있다.

안내 수술이며 고가라는 단점이 있는 반면, 고도 근시 환자에 시술시 시력 개선정도가 크고 대비에 대한 감수성(contrast sensitivity)이 증가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초고도 근시나 원시, 각막에 상처나 질환이 있는 등의 원인으로 인해 라식, 라섹, PRK 시술이 불가능한 환자에 대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백내장굴절교정수술

 최근 들어 백내장수술은 백내장뿐 아니라 시력까지 개선시킬 수 있기에 백내장굴절교정수술이라 부르고 있다. 수술 후 1일 이내 시력을 획득하고 정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과정은 먼저 각막 테두리에 작은 절개창을 낸다. 이후 미세 초음파를 안내에 삽입하여 수정체를 잘게 파괴하고 인공렌즈를 삽입한 후 파괴된 렌즈는 절개창을 통해 제거한다.

도움말·이도형 인제의대 교수, 일산백병원 안과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