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 국내 기증분 턱없이 모자라…두번째 성공

 일본, 대만, 미국에 이어 중국에서도 백혈병 등 악성 혈액질환 환자들에게 필요한 조혈모세포를 받아 이식하는 사례가 마련되고 있다.

 아주대병원 종양혈액내과 조혈모세포이식팀에 따르면 지난 9일 중국 조혈모세포은행에서 조혈모세포를 받아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19세, 여자)에게 성공적으로 이식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혈모세포이식술을 받은 환자는 지난 2004년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로 진단받고, 유일한 완치 치료법인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술"을 시행받아야 했다.

 그러나 환자는 국내는 물론 일본, 대만 조혈모세포은행에서 조차 조직적합성항원(HLA)이 일치하는 공여자를 찾지 못해 현재까지 수혈로 버텨왔다.

 현재 국내에서는 매년 약 1200례의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술이 시행되고 있지만, 이식술이 필요한 10분의 1만이 이식술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미 조혈모세포 제공 지원자가 60만명에 달하는 중국 조혈모세포은행의 설립 및 국내 교류의 물꼬를 튼 것은 공여자를 기다리고 있는 대기자에게 희소식일수 밖에 없다. 국내에는 가톨릭 재단과 한국조혈모세포은행에 약 7만명의 지원자가 등록되어 있다.

 이번 조혈모세포이식술이 성사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조혈모세포은행이 올해 처음으로 설립됐고, 한국조혈모세포은행이 서둘러 교류를 텄기에 가능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7월 16일 삼성서울병원이 처음으로 중국에서 조혈모세포를 기증받아 이식술을 1례 시행했으며, 아주대병원이 두 번째이다.

 박준성 교수(종양혈액내과)는 "이번 사례를 시작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중국 조혈모세포은행을 활용한다면 조혈모세포기증을 기다리는 수많은 환자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