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가 보다 정확한 학술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한다면,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의 KIMS OnLine을 포함한 온라인 매체와 정보사이트들은 가장 빠르고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의약정보 e-비지니스를 기반으로 하는 KIMS e-Marketing서비스, KIMS POC 등은 병원, 약국, 제약회사 고객들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의약정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매체, 의약품정보제공 사이트들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KIMS OnLine


 현재 23만5천여명의 회원을 보유한 KIMS OnLine은 전문의약품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실시간 정보를 게재하고 있다.

의약품 정보 포털사이트 성격의 KIMS OnLine은 기본적인 의약품종합검색 외에도 다양한 건강정보, 뉴스, 학술, 마케팅 정보 등 광범위한 정보와 컨텐츠로 구성된다.

 우선 의약품정보 검색의 경우 종합검색을 기본으로 약효별 찾기, 적응증별 찾기, 제약사별 찾기, 향정·수입·희귀 의약품 검색이 가능하며, 의약품 식별·복약지도·상호작용·신장애약용량·신제품·보험심사기준 검색과 의약/학술·FDA신약정보 등 범위별 별도의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KIMS OnLine 회원 비율은 지난 6월을 기준으로 의사 28%, 약사 21%, 간호사 41%, 치과의사 2%, 수의사 2%, 한의사 3%, 임상병리사 1%, 제약회사 2%이다.

KIMS OnLine 운영은 무료 회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의약품정보를 제공하는 일반회원제와 연회비에 다른 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특별회원, KIMS 연회원, 플래티넘회원제도 구성된다.

KIMS e-Marketing

 KIMS e-Marketing은 킴스온라인내의 다양한 의약품정보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의원, 병원, 약국 등 의료기관과 제약회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텐츠이다.

 ·E-Detailing

 최대한 빠른 시간에 다양한 고객, 회원층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컨텐츠인 E-Detailing은 개원의들과 개원 약국을 대상으로 디테일링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제공된다. 주요 제공 컨텐츠로 디테일링-복약지도 캠페인, 뉴스레터, 웹사이트 구축, 플래쉬 제작 등이다.

 ·E-CME

 주요 의료진의 최근 치료 경향과 논문 리뷰 정보를 제공하며, 최근에 개최된 심포지엄이나 임상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키닥터 CME와 질환별 처방가이드인 진단&처방 가이드 등의 컨텐츠가 제공된다.

진단&처방가이드는 KIMS 의약품정보와 함께 질환별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임상 증례 중심의 CME저널 정보와 의약품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Case Study와 1500여 저널의 논문·학술 정보를 제공하는 e저널 서비스도 E-CME 컨텐츠에 포함된다.

 ·환자교육

 일선 환자 진료를 담당하는 전문의들과 약사 등 자문 의료진에 의해 제작된 환자교육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DTC마케팅 컨텐츠이다. 주요 제공 서비스로 온라인 프로모션, 환자교육 웹사이트 구축, 이메일 환자교육 캠페인, 3D애니메이션 질병정보를 제공하는 동영상, 애니메이션 플래쉬 등이 있다.

 ·MR지원

 제약회사 영업사원 학술교육과 영업지원 컨텐츠를 제공한다. 화상교육·회의가 가능한 MR디테일 교육, 제품 디테일, 의약학술 정보 스폰서 마케팅 등의 컨텐츠로 구성된다.

KIMS POC


 KIMS POC(Point Of Care)의 핵심은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의 DB와 컨텐츠를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의료기관의 OCS, EMR시스템과 연동을 통한 의사결정지원 모듈을 제공하는 것이다.

 KIMS POC 구성은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가 보유한 방대한 양의 의약품정보를 기반으로 한 약품정보와 병용금기, 연령금기 등 복지부의 DUR정보를 포함하며, 의료기관내에서의 의사결정 지원의 핵심인 약물상호작용, 용량체크, 중복처방체크 기능을 담고 있다.

 KIMS POC의 강점은 국내 전체 유통의약품 정보 DB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신속한 업데이트, 진료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제공, 기존 시스템과의 빠른 적용 가능성 등에 있다.

특히 개별 의료기관의 정보시스템 환경에 맞춰 VB, 델파이, PowerBuilder, ASP, .NET 등 다양한 환경에서 구동이 가능하며, 온라인을 통한 문제해결과 자동 시스템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또 하나 KIMS POC 도입시 의료기관 약품·용법 등 관련 코드 리스트 작성과 POC설치, OCS 연동 작업, 테스트 등 총 설치 및 가동 기간이 1개월 이하로 빠른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KIMS POC는 현재 의료기관으로 가톨릭의료원, 이대목동병원·동대문병원, 건양대병원, 울산대병원, 동산의료원, 산재관리의료원 산하 9개 병원 등에서 사용중이며, 의원·약국에서는 이수유비케어 의사랑과 엣팜, 온누리, 위드팜, 옵티마케어체인에서도 사용중이다. 또 공공기관으로 식약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시의사회, 한국병원약사회, 국가지정 의학연구정보센터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