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과제 "서방출형 인간성장호르몬" 등 2개

 신기능 폐암치료제 등 5개 과제가 대형국가연구개발 실용화사업 2008년 후보과제로 선정됐다. 또 2016년까지 유전체 연구 분야 국가경쟁력 선진 7위권 진입을 목표로 정부 정책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4대 핵심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지난달 28일 롯데호텔서 열린 제25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는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대형국가연구개발 실용화사업 후보과제 선정 및 운영긿관리방안 개정(안)과 유전체 연구 종합 추진전략(안) 등 5개안을 확정했다.

 이 사업은 기술개발이 종료되었거나 완료단계에 있어 3~5년내 실용화가 가능한 R&D사업 성과중, 임상 1상 단계에 진입된 신약이거나 투자규모가 연 50억원 이상인 경우 또 민간 스스로 실용화하기 어려운 과제를 선정하여 집중 지원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과제는 복지부의 서방출형 인간성장 호르몬(LG생명과학, 2008~2010년), AIMP2 표적 신기능 폐암치료제(서울대·대웅제약 등 5개제약사)와 산자부·건교부·경찰청 등의 5개 과제다.

 유전체 연구 종합 추진전략(안)은 2016년 유전체연구 선진 7위권 진입을 위해 범부처 연구체계를 정립한다는 것을 목표로 국가차원의 유전체 연구에 대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각 부처 유전체 연구사업간 연계·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르면 기반연구는 과기부 중심, 기능분석 연구는 농림부긿복지부긿해수부긿농진청긿식약청 등을 중심으로 수행토록 부처간 역할을 분담하고, 바이오실무협의회 내에 "유전체 연구분과"를 새로이 설치하여 부처간 의견 조율을 실시하게 했다.

 기초연구를 강화하고 기능분석 연구는 실용화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중장기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부처별 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R&D예산 지원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부처간 연구 중복을 최소화하고 국가 차원의 유전체 연구 비전과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한 "유전체 연구 종합 추진계획"을 올해내에 수립토록 했다.

 이외에도 남극연구활동진흥 기본계획 2007년 시행계획, 도시철도차량 국제규격 인증 실용화 사업, U-사회안전 통합시스템 개발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