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제약협 생명공학 의약품 특허 세미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용흥)은 보건산업 특허관련 업무의 효율적 지원과 해외진출 전략의 일환으로 "생명공학 기반 의약품 특허 관련 국제 세미나"를 오는 18일 제약협회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최근 한미FTA에서 타결된 "신약특허보호제도의 강화", "의약품허가-특허 연계", "자료독점권 인정" 등으로 향후 국내 제약시장의 특허 등 지적재산권의 강화와 연구개발의 중요성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시의적절한 정보제공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개최하는 국제세미나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제약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특허청과 영국 Kilburn & Strode사가 후원하고 있으며, 특히 영국에서 "복제 양 Dolly" 특허를 전담한 Nick Bassil를 초청해 "Life Science/Health Industry Matters"라는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 밖에 Kilburn & Strode社의 파트너 변리사인 William Neobard 박사가 "유럽과 미국의 보건산업 관련 특허제도 차이점"을 발표하면서 유럽에서 특허신청시 Cost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며, 특허청과 보건산업진흥원의 관련 전문가가 "신약 스크리닝 단계에서 특허발명의 실시 및 침해여부", "퍼스트 제네릭 의약품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진흥원 이 원장은 "제약산업이 향후 연구개발 중심의 지식집약산업으로 발전하고,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특허관련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라며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Bio Korea 2007"에서 보건산업 특허 관련 국제 Conference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