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보라매병원 (원장 정희원 www.brmh.org)과 바이오기업 알앤엘바이오(대표 라정찬 www.rnl.co.kr)은 23일 성체줄기세포 치료센터 및 줄기세포 은행, 줄기세포 치료제 임상 협력을 위해 공동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이번 체결로 두기관은 현재 추진중인 줄기세포 관련 사업과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공동 협력을 하게 돼 특히 줄기세포 은행 사업의 협력과 줄기세포 치료제 임상 분야에서 추진하게 된다.

보라매병원은 제대혈의 순수 기증에 의해 운영되는 공익 공여 제대혈 은행 "ALLCORD"를, 알앤엘은 제대혈 및 지방,태반등에서 분리한 줄기세포를 보관하여 주는 통합 줄기세포 은행 "BIOSTAR"를 운영중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알앤엘은 공익 공여 제대혈 은행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게 되며, BIOSTAR 가입자중 제대혈 기증 고객에게는 제대혈 1회 사용 혜택을 줄 예정이다.

또 알앤엘이 개발중인 골절 치료용 줄기세포 치료제와 모낭세포를 이용한 발모촉진(대머리) 치료제의 임상 시험을 보라매 병원에서 진행하게 된다.

향후 추진 예정인 보라매 병원의 줄기세포 치료 센터 구축에 대해서도 협력하게 된다.

보라매병원은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공여 제대혈 은행을 활성화 하고 이를 통해 난치병에 희망을 주고 나아가 공익사업의 모범적인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알앤엘바이오는 현재 제대혈 및 지방, 태반에서 줄기세포를 분리,배양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세계 최초 통합줄기세포 은행인 바이오스타를 운영중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