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따라 젊은층 항체보유율 낮아져

경희·한림의료원 조사

 A형 간염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일부 의료기관의 통계지만 대부분의 의사들은 공감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경희의료원과 한림의료원은 지난 5년간 A형 간염으로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환자수가 약 8배 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 2001년 38명이었던 입원환자가 올해(10월말 현재)는 306명으로 늘었다. 5년간 입원환자 총 846명 중 20대 환자는 395명으로 가장 많은 비율(46.7%)을 보였고 30대가 273명(32.3%)으로 뒤를 이었다.

 경희의대 소화기내과 김병호 교수는 "이같은 급증이 전체적인 현상인지는 역학조사가 더 필요하다"며, 그렇지만 대부분의 의사들이 공감하고 있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교수에 따르면 A형 간염은 위생환경이 좋지 않은 개발도상국에서 소아 때 감기처럼 앓고 지나가는 질환으로 한번 앓고 나면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평생 다시 걸리지 않게 된다. 따라서 40~50대 이상 세대들은 항체 보유율이 100%에 가깝지만, 젊은 세대는 경제발전과 환경개선으로 항체 보유율이 크게 낮아지면서 단체생활 등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어려서 A형 간염에 걸리면 감기 정도로 지나가지만, 성인 때는 위장증상, 피곤감, 황달 등 증세가 심해서 입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입원기간은 1주 정도가 가장 많았고 대부분 2주 이내에 퇴원하였으며, 사망한 경우는 없었다.

 의료비는 50% 이상이 100∼200만원, 일부는 200만원을 넘었다.

 한림대성심병원 소화기내과 한태호 교수는 "성인에서 A형 간염은 증상이 매우 심각해 입원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이다.

 A형 간염의 발병률 증가 원인이 생활환경 개선에 있으므로 발생 빈도는 점차 증가하리라 예상된다. A형 간염 치료에 대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고려해 볼 때, A형 간염 예방접종을 기본 접종제로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