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부적절 판정 1년…여건개선 안돼"

 부천 대성병원의 수련병원 인정에 대해 전공의협의회가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대전협(회장 이학승)은 지난 7일 "전공의를 수련의가 아닌 값싼 노동자로 여겨 문제를 일으킨 부천 대성병원을 수련병원으로 인정한 병협과 학회의 결정은 상위단체의 횡포"라고 비난했다.

 부천 대성병원 가정의학과 전공의들은 2005년 4월 열악한 수련환경과 처우문제로 대한전공의협의회에 민원을 접수, 병원과 대전협의 공동 실태조사를 통해 수련기관 부적절 판정으로 8명 모두 영동세브란스병원 등에 이동 수련했으며 올해 정원도 배정받지 못한 바 있다.

 이 회장은 "현재 부천 대성병원의 수련상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겉으로만 바뀌었을 뿐 수련프로그램이나 여건개선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수련병원 인정을 강력히 비난했다.

 이와 관련 가정의학회는 부천 성심병원 과장이 학회 전임이사장으로 바뀌어 수련과정의 시스템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병협 수련위원회의 실태조사에서도 좋은 점수가 나와 수련병원으로 인정했다는 입장이다.

 학회는 다만, 내년 새롭게 배정된 전공의 정원(2명)에 구애없이 수련병원으로써 자격여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매년 재평가를 실시, 수련심사의 엄격성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 회장은 "병협 신임위에서는 부천 대성병원 관련 사항을 단순한 상정안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보였으나 현 상태로는 병원과 학회가 이미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며 "오는 15일 병협 표준신임위원회와 회의시 이 문제를 상정해 시비를 가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