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환자 70% 골밀도검진 받은적 없어

 골다공증성 골절환자들에게서 조차도 골다공증에 대한 인식이 아직까지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골다공증학회(회장 임승길)와 대한골대사학회(회장 김기수)는 최근 2개월간 전국 13개 병원 골다공증성 골절 환자 265명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 결과 골다공증으로 인해 골절을 경험한 환자 10명 중 7명이 골절을 경험하기 전 정기적인 골밀도 검진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골절을 경험하고 있는 환자 10명 중 6명은 골절 후에도 골다공증 질환을 의심한 적이 없으며, 골절 후 골밀도 검사를 한 환자가 10명 중 3명에 불과했다.

 골다공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기 보다는 골절 증상에 대한 외과적 처치(37%) 및 식습관 개선(30%)에만 치중하려는 경향 등 골다공증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기대 수준 이하인 것으로 조사됐다.

 골다공증성 골절로 인해 일상생활에 끼친 영향을 묻는 질문에는 골절 재발 우려(48%)나 외출시 불편함(47%) 등 육체적 고통 뿐만 아니라 심리적 위축감, 우울증 등 정신적 스트레스(25%)도 상당한 것으로 응답, 골다공증의 폐해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골절 경험 이후에도 골다공증의 합병증에 대한 우려를 하는 환자는 조사 대상의 5%에 불과했다.

 대한골다공증학회 임승길 회장(연세의대 교수)은 "환자가 골절을 경험했다는 것은 골다공증이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를 말한다"면서 "골절로 인한 육체적인 고통 못지 않게 심리적인 위축감도 크기 때문에 50대 이상 폐경여성들이라면 매년 골다공증 정기검진을 통해 골절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라고 밝혔다.

 대한골다공증학회와 대한골대사학회는 10월 20일 세계골다공증의 날을 기념해 10월 한 달을 골다공증 인식의 달로 정하고, 골다공증 조기진단 및 골절 위험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