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로 듣는 사랑이야기


피가로의 결혼 Le Nuzze di Figaro

 바람기 많은 백작부부와 백작의 직속하인 피가로와 약혼녀 수잔나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이야기. 초야권이란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것은 시집가는 처녀의 첫날밤을 영주가 먼저 동침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1) 백작님께 춤을 추시겠다면 기타로 반주를 해드리죠(제1막 피가로 Br)(Se vuol Ballare)
 2) 더 이상 날지는 못하리라. 바람기로 들뜬 나비야 / Non piu amdrai (제1막 피가로 Br)
 3) 사랑이여, 내 슬픔과 탄식에 위안을 베풀어 주소서(Porgi amor)(제2막 백작부인 S)
 4) 사랑이 어떤 것인지 당신네 부인들이 더 잘 알고 계시니까(Voiche sapete)(제2막 케루비노, S또는 MS)
 5) 달콤하고 즐거웠던 그 시절은 어디로 갔는가?(Dove sono bei momenti)(제3막 백작부인 S)


 △ 추천 CD : 1)카글로 마리아 줄리지(지휘), 필하모니, 에버하르트 배히터(알바비바 백작 Br), 엘리자베트 슈바르츠코프(백작부인 S), 쥬제삐 탓데이(피가로 Br), EMI CMS 7 63266-2 / 2)카알 뵘(지휘) 도이취 오페라 관현악단, 휫셔 디스카우(알바비바 백작 Br), 군둘라 야노비잔(백작부인 S) DG 429 869-2GX3 / 3)죤 엘리어트 가드너(지휘), 잉글리쉬 바로크 솔리스트, 브라이언 테펠(피가로), 알리손 헤글리(수잔나), ARCHIV DG 2535 439 871-2






코지 환 투테 Cosi Fan Tutte

 군대에 간 애인을 두고 고무신을 거꾸로 신는다는 내용을 오페라로 쓴 것이 코지 환 투테이다. 베토벤은 "부도덕한 오페라"라고 했고, 아도르노(독일작가, 음악학자)는 "형편없는 대본"이라는 혹평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20세기 중반부터 새로운 가치를 인정받은 작품이다. 훼란도(장교, 도라벨라의 애인)와 굴리엘모(장교, 휘오르딜리지의 애인)와 돈 알폰소(노철학자 Bs)가 애인인 휘오르딜리지(언니 S)와 도라벨라(동생 S or Ms)가 애인들이 군대를 간 후 변심하는지를 실험하는 내용.

 1)군대에 간 남자의 성실성을 기대 하세요?(1막 3장 데스파니 S)
 2)이 굳은 사랑의 마음은 바위와 같다(1막 3장 휘오르딜리지 S)
 3)보물 같은 연인이 내뿜은 부드러운 입김이(1막 3장 훼란도 T)
 4)사랑하는 이여, 부디 용서해 주세요, 가련한 이 연인의 잘못을(2막 2장 휘오르딜리지 S)
 5)나의 여인이여 그대들이 하는 짓은 너무 엄청나(2막 2장 굴리엘모 Br)


 △ 추천 CD : 카안 뵘(지휘) 휠하모니오 관련악단, 엘리자헤트 슈바르츠코프(휘오르딜리지 S), 한니 슈테훼크(데스파나 S), EMI CD CMS 7 69330 2















마적 Die Zauberflote

 Christoph Martin Wieland 편집의 동화집 "진티스탄"중 룰루 혹은 요술피리(독일어)를 원본으로 작곡된 곡으로 이상적인 사회건설을 목표로 한 비밀결사 프리메이슨의 3가지 덕목인 과묵, 진리, 예지를 억지로 넣으려고 줄거리에 많은 모순을 보이고 있는 징슈필(Singspiel-노래극) 형식의 동화적인 오페라이다. 밤의 여왕의 딸 파미나(S)가 태양교의 고승 짜라스트로(Bs)에게 유폐당하지만 동방의 왕자 타미노(T)와 새 잡는 사람 파파게노(Br)가 마법의 피리와 마법의 방울(마령)의 힘으로 구해내고 결국은 파미나와 타미노가 결혼한다는 내용이다.

 *나는야 새잡이(Der Vogelfanger bin ich ja, 제1막 파파게노 Br)
 *초상의 아리아 : 이 초상은 넋을 잃을 정도로 아름답구나(Dies Bildnis ist bezaubernd schon) 제1막 타미노 T, 타미노가 뱀으로부터 구해준 밤의 여왕의 세 시녀가 보여준 파미나의 초상을 보고 넋이 나가고 그녀를 그리며부르는 아리아.
 *오 사랑하는 아들아. 두려워 마라(O zittre nicht, mein liber Sohn), 제1막 밤의 여왕 S, 타미노에게 딸 파미나를 구출해 달라고 밤의 여왕이 부르는 애틋한 사랑의 아리아.
 *밤의 여왕의 복수의 아리아 : 지옥의 복수심을 내 가슴속에 끓어 오르고(Der Holle Rache kochtin meinem Herzen:제2막 밤의 영왕S), 딸의 거처를 찾아간 밤의 여왕이 짜라스트로를 찌르라고 명령하면서 분노를 표출하는 아리아로 최고의 음역을 보유해야만 하는 부르기 어려운 아리아이다.
 *이 성스러운 전당에는(In diesen beilgen Hallen) 제2막 짜라스트로 Bs, 어머니의 죄를 용서해달라는 딸 파미나에게 성스러운 전당에는 복수는 없고 사랑과 의무만 있다는 짜라스토로의 엄숙한 아리아.

 △ 추천 CD : 1)오토 클러페러(지휘), 필하모닉 관현악단, 니콜라이 겟다(타미노T), 군둘라 야노비쯔(파미나S), 발터 베리(파파게노Br), EMI CMS 699971-2/1964년 녹음 / 2)칼뵘(지휘), 빈필, 빈 국립가극장 합창단, 제오폴드 시모노(타미노T), 힐데 귀덴(파미나S), DECCA 414 362-2DM2/1955년 녹음

돈 지오바니 Don Giovanni

 인간의 속성을 여러 등장인물을 통해 표현한 곡으로 작곡가 자신이 희극과 비극을 아울러 갖춘 오페라라고 했다. 등장인물은 돈나 안나(기사장의 딸 S), 돈나 엘비라(부르고스에서 온 여인 S), 쩨롤리나(시골처녀 S), 돈 오따비오(안나의 약혼자 T), 돈 지오바니(방탕한 청년귀족 Br), 레포렐로(돈 지오바니의 하인Br 또는 Bs), 마제또(농부, 쩨를리나의 약혼자 Bs), 기사장(Bs)

 1. (카탈로그의 노래) 마님, 이게 내 주인이 사랑한 여인들의 명단입니다요(Madamind il Oataloge e questo), 제1막 레포렐로Bs
 2. 자 우리, 손에 손을 맞잡고(2중창), La ci darem la mano(제1막 돈 지오바니 쩨를리나 BS, S)
 3. 이제 누가 내 정조를 훔치려 했는지 아시겠죠(Or sai chi lomore)(제1막 돈나 안나 S), 자의든 타이든 일단 남자에게 정조를 빼았긴 여인은 미묘한 갈증을 가지게 된다. 돈나 안나는 아버지 살해에 대한 원한도 있지만 한편으로 돈 지오바니에게 대한 애정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수백명의 여인들이 돈 지오바니에 거역할 수 없는 매력을 느끼고 있다.
 4. 그녀의 마음이 평온하면 나도 편안해(Dolla sus pace, 제1막 돈 오따비오 T)
 5. (샴페인의 노래) 그들이 술에 취해 정신을 못 차리도록(Fin ch"han dalvino, 제1막 돈 지오바니 Br)
 6. 때려주세요, 네 때려주세요. 착한 마제또(Batti Batti o bel Maseetto, 제1막 째를리나 S)
 7. (돈 지오바니의 세리나데) 나의 보석이여 창가로 나와다오(Edb, vieni alle finestra, 제2막 돈 지오바니 Br)
 8. (약의 노래) 내가 이 약으로 치료하면 곧 나아요(Vedrai, carinose sei buonino, 제2막 쩨를리나 S), 먹는약이 아닌 정신의 약. 쩨를리나가 자기의 젖가슴에 마제또의 손을 갖다대고 나을거라고 하는 육감적 노래.
 9. 내사랑하는 여인이 위로받는 동안(Il mio tesoro intanto, 제2막 돈 오따비오 T) 난이도가 높은 아리아로 돈 오따비오가 돈 지오바니가 범인임을 알고 원수를 갚고 돌아올 동안 약혼녀를 위로해 달라고 부탁한다.
 10. 그 악당이 얼마나 두려운 짓을 했는지(In 1uali eccessi. o numi, in quai misfatti, 제2막 돈나 엘비라 S) 미워하면서도 사랑을 떨쳐 버리지 못하는 묘한 감정을 나타내는 아리아.


 △ 추천 CD : 1)카를로 마리아 쥴리니(지휘), 필하모니, 에버하르트 배이터(돈 지오바니Br), 서덜랜드(돈나 안나S), 엘리자 베트 슈바르츠코프(돈나 엘비라S), EMI 7 243 5 56232 25 / 2)요제프 크리프스(지휘), 빈필, 체자레 시에피(돈 죠반니Br), 수잔느 랑코(돈나 안나S), 리자 델라 카자(돈나 엘비라) DECCA Legends CD 4 66-389-2 / 3)카라얀(지휘) 베르린 필, 새뮤엘 래미(돈 죠반니Bs), 안나 토모바-시니토브(돈나 안나 S), DG 419 179-2GH3/1986년 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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