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6위 항히스타민 약물


 지난 9일부터 1주일간 킴스온라인을 통한 의사회원들의 검색 순위는 1위를 고수한 스티렌 정을 제외하고 소폭의 순위 변동이 있었다.

 스티렌 정의 뒤를 이어 페니라민 정, 액니피드 정, 슈다페드 정, 지르텍 정, 코푸시럽 등 항히스타민제 계열 약물들이 2위부터 6위까지 검색 순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지난주 9위로 랭크됐던 보나링 에이 정이 2계단 오른 7위를 기록했다.

 또 지난 주 검색 순위 10위권 밖으로 밀렸던 해열 진통 소염제 울트라셋 정과 동맥경화용제 플라빅스 정, 불면증치료제 스틸녹스 정이 8위부터 10위까지 신규 재진입했다.



Drug Info

항혈소판 및 항혈전 효과

플라빅스 정 75mg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와 한국BMS제약이 공동 판매하는 항혈전제인 플라빅스 정 75mg은 동맥경화용제로 1정 중 황산수소클로피도그렐(별규) 97.875mg(클로피도그렐로서 75mg)을 성분으로 한다. 프랑스 사노피 연구진이 개발한 클로피도그렐은 thienopyridine계 항혈소판 응집 약물로, 이후 BMS와 공동 연구개발 1997년 미국에서 판매 허가를 받은 제품이다.

 플라빅스 정은 뇌졸중, 심근경색 또는 말초동맥성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죽상동맥경화성 증상의 개선,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의 죽상동맥경화증의 개선 등에 적응증을 갖고 있으며, 약리작용으로는 클로피도그렐이 경구 투여된 후 간에서 대사를 받아 활성대사체가 되며, 이 활성대사체는 선택적으로 그리고 비가역적으로 혈소판에 있는 ADP 수용체를 변형시킴으로써, ADP가 ADP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한다.

 또한 ADP에 의해 일어나는 피브리노겐과 GPⅡb/Ⅲa복합체의 결합을 억제하며, ADP에 의해 유도되는 혈소판응집증폭 작용을 적절히 억제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작용기전들로 인해, 클로피도그렐은 항혈소판 및 항혈전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그리고 ADP수용체를 비가역적으로 변형시킴으로서, 클로피도그렐이 일단 혈소판에 작용하게 되면, 이 혈소판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약 7일) 응집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