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강력 반발

"대선공약 쫓긴 조급한 정책 합리적 기초조사 먼저 해야"
      
 정부의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 발표에 의료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와 복지부는 지난달 30일 의대가 있는 지방 국립대 1곳에 50명 규모의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설치, 한의학 연구·의료기술 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한의학의 과학화·산업화를 위해 전문인력과 물적 시설 확보를 위한 막대한 재정적 투자가 요구되지만 그동안 재정적 한계로 인해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같은 대안을 찾게됐다고 덧붙였다.

 이 대학원은 한의학·의학·약학·생물학·화학 등 유관학문 전공자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다학제간 공동 교육·연구를 가능토록 한다는 계획이며, 2008년 3월 개교 목표로 80명 이상인 사립 한의대에서 10%씩 줄여 배정하기 때문에 증원은 없다.

 예산은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사시설과 연구동 및 인건비 등 315억원과 복지부 한방병원 시설비 등 265억원을 합쳐 58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의협은 "대선 공약이라는 족쇄로 인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조사까지 면제돼선 안된다"고 전제, 설치 타당성 등 공정한 기초조사를 실시할 조사위원회 구성을 정부에 요구하는 등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립의대학장협의회(회장 왕규창)도 지난달 31일 성명서에서 "국립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은 정부의 조급한 정책으로 한의학과 현대의학간 불필요한 투자와 갈등을 발생시킬 수 있는 처사"라고 지적하고 지방 국립대의 위상을 높이고 규모를 늘리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하는 이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투약과 처치를 하는 한의학은 현대과학이 요구하는 과학성, 윤리성, 효과성이 검증돼야 하기 때문에 우선 이 분야를 우선 연구 과제로 추진해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립의대에 한의학, 보완대체의학연구소, 대학원 전공단위·교실을 도입, 학문적인 포용과 융합된 인력양성이 필요하고, 중국·일본·미국 등의 접근전략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계획은 또 국립대학교와 의대간의 입장차도 커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