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명옥의원, 검진자료 분석

 새터민(북한을 이탈해 국내로 입국하는 주민) 결핵환자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안명옥의원(복지위·한나라당)은 새터민 검진자료를 분석한 결과, 결핵환자는 2001년 6명(1.0%)에서 2005년 27명(2.1%)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며, 꾸준한 치료관리와 일반 국민들의 감염 위험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터민은 2001년 572명에서 2005년 1316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하는등 지속적 증가가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은 북한내 전염성 질환의 국내유입 가능성을 크게 하는 요인으로서 이에 대한 대비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안의원에 따르면 새터민은 최초 건강검진후 유소견자인 경우 정밀검사기간의 소요 등으로 새터민 결핵환자에 대한 치료는 통일부에서 운영하는 하나원(의원)에 가서야 시작된다. 그러나 하나원의 경우 공중보건의사 1인과 간호사 1인이 1000명이 넘는 새터민의 모든 의료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어 결핵환자에 대한 충분한 치료 및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새터민들은 오랜 도주생활로 전염성질환에 대한 면역도가 낮은 상태이므로 철저한 전염 차단과 조기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내 입국 시점부터 조기검진체계 구축 등 관리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나마 하나원에 머무르는 3개월 동안은 결핵 치료와 관리를 받고 있어 다행이지만, 퇴소후에는 치료와 관리가 중단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에 정착한 새터민 결핵환자가 관할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스스로 찾지 않는다면, 국가 결핵관리체계 내의 결핵환자로 등록되지 않게 되고, 결국 이들 환자들은 관리 사각지대에 빠지고 만다. 따라서 새터민 결핵환자가 지역사회에 정착한 이후 치료를 중단하면 질병관리본부가 이들에 대한 치료 실태를 파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치료를 받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없게 된다.

 안의원은 "하나원에서 퇴소하는 결핵환자들을 자동적으로 국가 결핵관리체계에 포함시켜 국민을 전염병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며, 이는 북한전염병의 국내 유입을 차단, 국내 질병관리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