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렌" 가장 많이 찾아봐


 이번호 금주의 베스트 검색 약물 검색 특징은 여름 휴가철이 집중된 8월초 현상을 반영한다는 점이다.
 우선 지난 7월 중순부터 1달간 킴스온라인을 통한 의사 회원들의 약물 검색 총 건수가 소폭 감소했다는 점과 여름 휴가철로 인한 피부과 질환 환자의 증가라는 원인을 설명하듯 피부과 질환 치료제가 대거 검색 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다.
 또 지난 3주간 검색 1위를 기록했던 대웅제약의 스멕타 현탁액이 8위로 내려갔으며, 킴스온라인 전체 회원 검색에서 몇주간 1위를 기록했던 동아제약의 스티렌 정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피부질환 치료제나 항진균제 등으로 검색 순위 상위에 랭크된 제품으로는 기생성 피부질환용제 라미실 크림이 지난주 7위에서 2위로 올라섰으며, 지난주 검색 2위였던 항진균제 스포라녹스 캅셀이 3위을 기록했다. 또 지난주 검색 순위 10위권 밖으로 밀렸던 항히스타민제(항알러지제)인 페니라민 정 2mg이 4위로 재진입했고, 지난주 베스트 검색 약물로 소개된 유시락스 정(항불안제/피부질환제)이 2계단 내려선 5위에 랭크됐다.
 또한 이번주 검색 특징은 3주 내내 1위를 기록한 스멕타 현탁액의 8위 기록과 모든 제품의 대대적인 순위 변동이다. 특히 페니라민 정 2mg을 비롯, 이뇨제인 다이크로짇 정 25mg과 혈압강하제인 올메텍 정 2mg이 검색 순위 10위권에 재진입했으며, 지난주 10위안에 이름을 올렸던 보나링 에이 정, 가스모틴 정, 소론도 정은 10위권 밖으로 검색 순위가 내려갔다.


Drug Info

기생성 피부질환 치료제

"라미실 크림"


 지난 4주의 검색 집계 기간 동안 검색 순위 7위, 3위, 7위를 기록 이번주 검색 순위 2위로 올라선 라미실 크림 1% 10mg/g 15g이 금주의 베스트 검색 약물로 선정했다.
 노바티스가 개발 한국노바티스와 태평양제약이 판매하는 라미실 크림은 기생성 피부질환용제로 Trichophyton, Microsporum canis, Epidermophyton floccosum과 같은 피부사상균에 의한 피부진균감염증(족부백선, 고부백선, 체부백선)과 피부칸디다증, Pityrosporum orbiculare에 의한 어루러기(전풍)에 적응증을 갖고 있다.
 주 성분으로는 1g중 주성분인 염산테르비나핀 10mg, 보존제 벤질알코올 11mg 등이며, 용법 및 용량은 1일 1~2회로, 족부백선의 경우 1~4주, 지간형 족부백선 1일 2회 1주, 체부백선·고부백선(완선) 1~2주, 피부칸디다증 1~2주, 어루러기 2주 등이다.
 안전성 분류와 관련 테르비나핀 성분 과민증 환자에게는 사용이 금지되며, FDA 안전성 분류 B등급으로 조절된 동물실험 결과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나타났지만 대조임상시험에서는 증명되지 않았다. 사용상 주의사항으로는 임부투여의 경우 치료상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투여할 것, 어린이에 대한 사용경험이 제한적이므로 투여하지 말 것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