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멕타 현탁액, 3주째 1위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 1주일간 킴스온라인(www.kimsonline.co.kr)을 통해 의사 회원들이 검색한 의약품 검색 순위는 상위권에서 큰 변동은 없었으나, 신규로 3개 의약품이 검색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검색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지난 7월 중순부터 대웅제약의 지사제인 스멕타 현탁액이 3주째 부동의 검색 순위 1위를 고수했으며, 지난주 2위를 기록한 동아제약의 스티렌정은 4위로 검색 순위가 밀렸다. 이번주 베스트 검색 순위 2위로는 한국얀센의 스포라녹스 캅셀이 3계단 올라서며 이름을 올렸고, 한국유씨비 제약의 항불안제, 피부염치료제 유시락스 정은 3위를 기록했다.
 또 지난주 9위로 신규 진입했던 화이자의 노바스크 정은 6위로 올라섰으며, 지난주 검색 순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다이크로짇 정과 올메텍정, 페니라민 정은 10위권 밖으로 검색 순위가 내려갔다. 반면 대웅제약의 가스모틴 정과 유한양행의 부신호르몬제인 소론도 정, 불면증 치료제인 사노피-아벤티스의 스틸녹스 정이 신규 진입 8위부터 10위에 랭크됐다.
 이번주의 가장 큰 특징은 스멕타 현탁액이 여전히 검색 순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점과 항진균제인 스포라녹스 캅셀, 피부질환제로 사용되는 유시락스 정, 라미실 크림 등 피부질환제 들의 상위권 진입 등을 꼽을 수 있다.



검색 3위

항히스타민 작용을 겸한 정신신경용제

한국유씨비제약 "유시락스 정"

 금주의 베스트 검색 약물은 한국유씨비제약의 항불안제, 피부질환 치료제 유시락스 정 10mg이 선정됐다. 유시락스 정은 본지가 검색 순위를 집계하기 시작한 주에 검색 순위 6위를 기록한 후 지난주 4위, 이번주 3위 등 꾸준히 검색 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염산히드록시진제제인 유시락스 정(hydroxyzine hydrochloride)은 벤조디아제핀, 페노지아진, 레제르핀, 메프로바이메이트 유도체와 다른 항히스타민 작용을 겸한 정신신경용제이다. 항불안제로 처방되는 유시락스는 감정적 스트레스 원인 해소, 지속적인 항히스타민작용, 골격근 이완작용 및 진경작용 등의 약리학적 특성이 있다.
 정신과 영역 치료제로 수술 전과 후, 신경증에서의 불안, 긴장, 초조 등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과 영역 치료제로 피부질환 가려움인 습진, 피부염, 피부라겨움증, 두드러기 등에 효능이 있다.
 금기사항으로는 급성 폐쇄각 녹내장 환자에게 사용을 금하고 있으며, 경련성 질환, 기왕력자, MAO 저해제를 투여중인 환자, 알코올, 수면제중독 환자 등에게는 사용상 주의해야 한다.
 용법 용량 : 정신과 영역 1일 75~150mg 3~4회 분복, 피부과 영역 1일 30~60mg 2~3회 분복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