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베스트 검색 약물은 2위의 검색 건수를 기록한 동아제약의 스티렌 정 60mg이 선정됐다.
 스티렌 정은 지난주에 비해 순위가 크게 상승한 점과 7월 31일부터 1일 단위로 전체 킴스온라인회원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검색 순위에서 전체 검색 순위 1위에 랭크된 점이 고려됐다.
 지난 2002년 동아제약이 천연물 위염치료신약이자 국산 신약으로 발매한 스티렌 정은 매년 급속한 매출 증가를 보이면 국내 소화성 궤양치료제의 역사를 새로 작성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특히 올 1/4분기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해 올 해 매출은 지난해 매출 3백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5백억원 이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동아제약과 서울대 천연물신약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스티렌 정은 1정 중 애엽연조 EX 60mg(유파틸린 0.43~1.44mg)이 함유된 녹색의 타원형 필름코팅 정제이다.
 특징으로는 염증유발인자인 NF-kB를 차단해 IL-1b, TNF-a, LT등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 염증작용과, PG생성, 점액분비 촉진, 혈류량 증가를 통한 위점막 보호, 손상세포 치유 촉진 등의 방어인자 증강 작용이 있다. 이는 위염치료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평가되는 것으로, 세포보호 물질인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성을 촉진 위점막 보호와 EGF, VEGF 등의 분비를 증가킴으로써 점막 재생과 촉진 등을 통해 위염의 재발률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