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체중 적응증 25개국 시판 허가

사노피-아벤티스

사노피-아벤티스의 비만치료제 아콤플리아(리모나반트)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의해 25개 유럽 회원국에 시판할 수 있도록 허가됐다.
 이로 인해 아콤플리아는 유럽전역에서 비만(BMI ≥ 30kg/㎡)이나 제2형당뇨병 또는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위험인자를 보유한 과체중 환자(BMI > 27kg/㎡)의 치료에 식이요법 및 운동과 동반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승인은 다국가임상시험인 `RIO` 연구결과를 포함한 광범위한 효능 및 안전성 자료를 근거로 이루어 졌다. 전세계적으로 6600명 이상의 환자들이 참여해 2년간 진행된 `RIO` 연구결과에 따르면, 1일 1회 아콤플리아(20 mg) 복용으로 체중 및 허리둘레, 당화혈색소(HbA1c) 및 중성지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다. HDL 콜레스테롤 또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이같은 혈당 및 지질대사 개선효과는 체중감소와는 독립적인 것으로, 아콤플리아가 비만과 더불어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개선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사노피측은 밝혔다.
 아콤플리아는 유럽연합 국가에서는 20 mg 정 용량에 1일 1회 용법으로 이달부터 영국에서 최초로 시판될 예정이며, 올 하반기에 덴마크·아일랜드·독일·핀란드 및 노르웨이 등으로 시판이 확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