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보다 뇌혈관질환 영향 커

삼성서울병원 송윤미·강원의대 성주헌 교수팀

 음주가 뇌출혈로 알려진 출혈성 뇌혈관질환에 주요원인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송윤미, 강원의대 예방의학과 성주헌 교수팀은 영국 브리스톨대학 역학교실 대비 스미스(Davey Smith) 교수와 공동연구를 수행, 알코올 섭취가 콜레스테롤보다 뇌혈관질환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출혈성 뇌혈관질환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30~64세 성인 78만7442명(남성 66만1700명, 여성 12만5742명)에서 병력자 3947명(남성 2902명, 여성 268명)을 대상으로 위험인자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송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출혈성 뇌혈관질환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군에서 발생위험이 높은 반면 심근경색과 허혈성 뇌혈관질환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군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는 관찰결과가 많았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 낮을수록 출혈성 뇌혈관질환 발생위험이 높은 경우는 알코올 섭취를 밀접하게 반영하는 GGT(Gamma Glutamyl Transferase) 수치가 높은 고혈압군에 국한됐으며, 콜레스테롤이 낮더라도 혈압과 GGT가 정상이면 위험도가 의미있게 증가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한편, GGT 수치에 따른 출혈성 뇌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은 정상군인 45 이하일 때보다 81 이상인 경우가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코올 섭취와 출혈성 뇌혈관질환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송교수는 "출혈성 뇌혈관질환을 두려워 해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기를 꺼려온 경우가 많았는데, 심혈관질환 발생위험이 높은 사람들에서는 다른 위험요인의 관리와 함께 콜레스테롤 저하요법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겠다"연구의의를 강조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6월 6일자 `British Medical Journal` 인터넷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