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아름다운 전설의 항구도시
 입과 .........제맛 내는 피자의 고향
  귀가 .........`산타루치아`로
     행복하다

 남부 이탈리아의 금융 중심지, 이스키아섬과 카프리섬을 끼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항구도시, 세계적 관광지로 볼거리와 먹을거리 그리고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주는 도시. 이를 하나로 합쳐 부른다면 세계 3대 미항의 하나인 이탈리아 남부 최대 도시 나폴리(Naples)가 된다.
 신도시(Neapolis)라는 뜻을 가진 이 도시는 이탈리아 캄파니아 지방 나폴지州의 주도이자 로마에서 기차로 2시간 30분가량(약 190㎞) 떨어진 곳에 위치한 해안도시이다.
 이곳 세계적 휴양지 나폴리에서 이달 27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제1차 국제 피부내시경 국제학술회의(1st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Dermoscopy Society)는 피부과질환에 대한 비침습적 진단과 치료, 피부병리학에 대한 기초의학적 접근 등 최근의 연구 주제가 다양하게 발표되는 자리이다.
 특히 이번 대회는 피부내시경을 통해 피부의 색소침착과 흑색종, 비흑색종 소견을 보이는 피부과 질환에 대해 어떠한 기준과 진단을 내릴 것인지 의학적 기준과 연구 동향이 소개될 예정이기도 하다.
 지난 2001년 로마에서 피부내시경에 대한 국제의학 학술 심포지엄이 열린 이후 세계피부내시경학회(International Dermoscopy Society, IDS)가 2003년 공식 창립됐으며, 피부내시경 분야의 의학적 발전과 교육 기회 제공 등을 위해 이번 학술대회를 마련했다.
 지난 2003년 창립된 IDS는 현재 유럽지역 국가들과 미국과 중남미 국가, 호주·뉴질랜드, 그리고 몇몇 아프리카국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아시아권에서는 우리 나라를 비롯 일본·중국·인도 등 70여개국 1620여명의 회원들이 활동, 명실상부한 국제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가톨릭의대 피부과 박영민 교수 등 4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나폴리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부메로 언덕을 중심으로 한 동쪽의 구시가지와 서쪽의 현대적 시가지이다.
 우선 부메로 언덕으로 케이블카를 타고 오르면 산 정상에 세워진 산마라타노 수도원이 위치하고 있다. 고대 도시의 모습을 간직한 구시가지에는 나폴리의 상징물로 불리는 누오바성(Castel Nuova)이 있다. 무니치피오 광장에 우뚝 선 이곳은 르네상스양식의 개선문이 4개의 원통 모양 탑사이에 자리하고 있으며, 현재 시청이 들어서있는 곳이다.
 이곳에는 밀라노의 라스칼라, 로마 오페라극장과 함께 이탈리아 3대 오페라 극장으로 불리는 산카를로극장(Teatro San Carlo)이 자리하고 있으며, 나폴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소로 프레비시토 광장이 바라다 보이는 산타루치아 항구가 있다.
 이외에 폼페이, 헤르큘라네움 등 고대 유럽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는 나폴리 국립 고고학박물관(Museo Archeologico Nazionale)과 가포디몬테 공원내의 카포디몬테 박물관도 반드시 방문해야 할 코스로 여겨진다.
 또 하나 피자라는 음식이 태어난 이곳에서 피자를 맛보지 않는 것은 여행의 목적을 반만 채운 것이나 다름 없다.
 이탈리아만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커피와 파스타, 스파게티는 물론 피자의 발상지에서 피자의 맛을 음미하는 것도 찾는 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전해준다.
 이탈리아의 의료체계 중 가장 큰 특징은 보험제도이다. 사설보험인 INA ASSITALIA(외국인 대상 기본보험,150,000리라 약 1천여만원)과 국가의료보험인 Mutua sanitaria(A,S,L/U,S,L 등 이탈리아 각 지역 보건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타 서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양질의 공적 의료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국민보건서비스제가 보건성에 의해 각 주, 도시, 전국병원 등이 관리되고 있다.
 의료기관의 경우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으로 나뉘어 각 지역별로 담당 의료진이 배치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국가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의료기관 방문시 모든 진료가 무료이고(외국인은 별도의 서류 등록시 가능) 약값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4월 국제 학회

38th International Danube Symposium for Neurological Sciences and Continuing
Education
www.ta-service.cz/danube
6~8일, Brno, Czech Republic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one and Mineral Research & 6th International Osteoporosis Symposium
info@china-osteofound.org
8~11일, Kunming, China
 
International Symposium: "The Uterus in ART" &
Pre-Symposium Workshops on Ultrasound and Hysteroscopy
www.uterusinart2006.org
13~16일, Antalya, Turkey
 
Ethical Issues of Medical Research in
the Developing World
www.fondation-merieux.org
18~20일, Annecy, France
 
IBCWG2006
(International Burkholderia cepacia Working Group)
- International Study Group
On Muco
www.medicongress.com/muco
20~23일, Ghent, Belgium
 
2006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sound and
Regional Anesthesia
www.anesthesia.utoronto.ca
22~24일, Toronto, Canada
 
EUROGIN 2006: Human Papillomavirus Infection and Global Prevention of Cervical Cancer
www.eurogin.com/2006/
23~26일, Paris, France
 
ISLH 2006:
XIX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echnological Innovations in
Laboratory Hematology
www.islh.org
25~28일, Amsterdam,
Netherlands

4th International Shoulder Course ISC
www.shoulder.org
27~29일, Villach, Austria
 
XVIIth Annual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Pediatric Urology
espu2006.com/index.php
27~29일, Athens, Greece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