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국정감사, 여야 강력 질타..."낙하산 원장, 사퇴하라" 비난도
정기현 원장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수술실 CCTV 설치 등 재발방지책 마련"

▲고개숙인 정기현 원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24일 국정감사에서 "(영업사원 대리수술 사건 등이 발생한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보여선 안될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려,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이 영업사원 대리수술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수술실 CCTV 설치 등 사건 재발방지책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기현 원장은 24일 국립중앙의료원 국정감사에서 영업사원 대리수술 사건으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지적에 이 같이 말했다.

정 원장은 "(영업사원 대리수술 등)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한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의료계가 보여선 안될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의 전형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보여드린 것 같아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영업사원 대리수술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상, 사실로 인정했다. 사법당국의 수사가 마무리되는대로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국립중앙의료원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실시한 자체감사 결과,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수술방 출입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수술참여 등 위법행위는 없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그러나 이날 국감에서 공개된 사건 사진과 동영상에서는 그와 다른 정황이 드러났다.

신경외과 의사인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해당 수술장면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하고 "당시 상황을 찍은 사진만 봐도 해당 영업사원이 제1조수석, 당연히 의사가 서 있어야 할 자리에 있다"며 "이 사진 한장만 봐도 영업사원이 수술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도 국립중앙의료원은 엉뚱한 감사결과를 내놨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동영상에서도 (영업사원이) 막대기를 집어든 이후 바로 석션하는 소리가 들린다. 해당 영업사원이 단순히 기기를 집어준 것이 아니라 흡입 등 실제로 의료행위를 한 것"이라며, 보건복지부에 불법 의료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감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정 원장은 "(영업사원이 수술에 참여한) 개연성이 있다고 본다. 처참한 상황"이라며 "(저 또한) 감사팀 자체조사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 즉각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던 것으로, 수사결과에 다따라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수술실 CCTV 설치 등 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에도 힘을 쏟겠다고 했다.

정 원장은 "영업사원 수술실 출입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영업사원 수술실 출입을 전면 중지하고, 수술실 CCTV 설치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수술실 CCTV 설치 필요성이 대두된데는 의사와 의료기관의 책임이 있다는 점을 통감한다"며 "필드(수술방)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은 환자의 동의부분이나 기타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가 존재하나, 그 부분도 복지부 등과 긴밀히 협의해 검토하겠다"고 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야당에서는 잇단 사건사고의 책임을 물어 정 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소속 간호사 마약류 의약품 차량 보관 사건 ▲모 간호사 마약류 투약 후 사망사건 ▲영업사원 대리수술 ▲임직원 독감백신 불법구매-불법투약사건 등을 언급하며, "(정기현 원장의) 부임후 국립중앙의료원에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소박한 개원의사였는데 실세라는 이유로, 대통령과 친하다는 이유로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이 됐다. 낙하산-코드인사의 문제다. 사과로 끝낼 일이 아니다. 능력이 없는 원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 원장은 "실세도 아니고 그런 생각도, 그런 말도 한 적이 없다"며 "여러가지 사건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고 부끄럽게 생각한다. 근래에 일어난 문제들에 대해 한점 의혹없이 규명하고,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