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0일 ‘간의 날’ 기념, 비알코올 지방간·C형간염 대국민 홍보

대한간학회(이사장 양진모)가 10월 20일 ‘간의 날’(Liver Day)을 기념해 10월 1일 부터 한 달간 ‘건강한 간, 행복한 삶’ 라디오 공익광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라디오 캠페인은 TBS 교통방송 FM 95.1 MHz에서, 오전 6시 57분과 오후 9시 4분 하루 2회 송출된다.

캠페인 주제는 ▲비알코올 지방간(내레이션: 한국간재단 서동진 이사장, 송출 기간: 10월 1일~15일) ▲C형 간염(내레이션: 대한간학회 양진모 이사장, 송출 기간: 10월 16일~30일)이다.

비알코올 지방간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유병률이 급증하고 있다. 간경변증이나 간암과 같은 말기 간질환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C형 간염은 감염 환자의 50~80%가 만성간염으로 진행되며 이는 중증 간질환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대한간학회 양진모 이사장(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소화기내과)은 “C형 간염은 감염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진행될 때까지 본인이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조기 진단 시 완치가 가능하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C형간염 검사를 반드시 받아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라디오 공익광고는 대한간학회의 대표 캠페인으로 간질환 위험을 알리기 위해 2005년부터 매년 10월 ‘간의 날’을 기념해 진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