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성모병원 성의교정 마리아홀에서 열려…급증하는 자해에 대한 이해 및 대책 논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및 대한정신건강재단(이사장 권준수)이 '청소년 자해 확산 방지를 위한 특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재단 산하 재난정신건강위원회와 교육부 산하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와의 공동주관으로 20일 서울성모병원 성의교정 마리아홀에서 열린다.

심포지엄에서는 최근 온라인을 타고 급격히 확산되는 청소년 자해문제의 심각성과 대책을 다룰 예정이다. 

학회는 "최근 자해 문제로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는 청소년과 청년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며 "학교 상담실이나 지역사회의 청소년을 위한 기관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 정신보건 전문가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다른 국가에 비해 국내에서 두드러지게 주요 인터넷포털 사이트의 자해 관련 검색이 갈수록 늘고 있으며, 자해 경험 게시물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하나의 문화 증후군과 같이 전파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게 학회의 설명이다.

또 청소년이 매일 접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자해 인증 사진과 영상이 무차별적으로 게재되면서 초등학생조차도 간단한 검색으로 자해도구나 방법을 쉽게 접할 수 있어 자해 행동이 확산되는 통로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신보건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자해 유행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자해 방법이나 사진, 영상을 담은 게시물을 인터넷에서 모니터링하고 차단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기구나 조직을 구성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린 바 있다.

학회는 자해는 마음의 전염병이라며, 자해로부터 청소년과 청년을 지키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 날 심포지엄은 총 3부로 진행된다. 1부는 '이해하기, 급증하는 한국의 자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이생망과 민모션, 청소년의 자해 실태와 심리, 비자살자해질환의 확산(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현수 교수) △자해의 이해 : 몸으로 말할 수 밖에 없는 한국 십대들의 정신분석(한스아동청소년상담센터 이수련 원장) △최근 학교에서의 청소년 자해 상담, 경험과 변화, 특성(위클래스 신해나 상담교사) △최근 청소년 사이 확산되는 자해문화의 취재경험(CBS 손명회 PD)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2부는 '도와주기, 다양한 장면에서 자해 청소년/성인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주제로 △자해청소년을 돕는 방법 - 지역사회/학교기반 중재프로그램(수원자살예방센터 안병은 센터장) △임상현장에서 자해청소년/성인과 보호자 돕기(두드림정신건강의학과 박준성 원장)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3부는 '해법 찾아가기, 자원 총동원' 주제로 △학교정신건강사업에서 나타나는 자해현상의 문제점과 대안(가톨릭대 정신건강의학과 권용실 교수) △청소년 자해 문제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치료적 제언(경북대 정신건강의학과 정운선 교수) △국가 기반의 안전망 구축(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 조명연 과장) △청소년의 자해에 대중가요, 영상물들이 주는 영향과 규제방안(내일신문 김규철 보건복지담당 기자)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학회는 "청소년과 청년들의 자해 행동은 우리 사회 모두가 고민해야 할 심각한 문제"라며 "외면과 방관, 억압으로는 자기파괴적인 자해 행동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특별 심포지엄에서는 어둠 속에서 확산되는 자해 행동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해야 할지 그리고 도울 수 있는 효과 있고 검증된 치료적 접근은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하고자 한다"면서 "더불어 학교, 사회 및 국가는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에 대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공부하며 토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