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협의회 "심뇌혈관질환 안전망 구축에 적극 참여할 것"

▲ 사진=동아대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홈페이지 발췌.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1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안)'이 성공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선 지속적인 정부 지원이 필수라는 제언이 나왔다.

전국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협의회는 "종합계획이 계획에 그치지 않고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 정부의 예산과 인력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정부의 계획 수립과 목표 제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심뇌혈관 안전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은 심뇌혈관질환 분야 최초의 법정 계획으로 '심뇌혈관질환 걱정 없는 건강한 사회'를 목적으로 한다. 급성 심근경색·뇌졸중·고혈압·당뇨병·심부전 등 심뇌혈관질환을 '예방-치료-관리'한다는 전주기적인 관점에서 수립됐다.

그러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선 정부의 예산 및 인력 지원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산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는 게 협의회의 설명이다. 

협의회 차재관 회장(동아대병원 신경과)은 "2019년에는 전문의 상주 당직비 등에 대한 대폭 삭감이 예상되며, 현재도 국가 지원 예산 외에 50~70%의 사업비를 센터에서 매칭해 진행하고 있다"면서 "향후에는 예산 지원을 대폭 감소하고 병원 예산으로 운영하게 한다는 방향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10여 년 동안 사업을 통해 구축한 24시간/365일 전문의 상주 당직 체계가 다시 10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심뇌혈관 전문의들이 항상 응급실을 지키겠다며 기존 사업 예산만이라도 삭감하지 말아 달라 요구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차 회장은 "보건복지부가 종합계획에서도 언급한 주요 사업을 축소시키지는 않을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언제 어디서나 뇌졸중, 심근경색 골든타임 내 치료 가능'하고 '적극적인 재활로 후유증 없는 건강한 노년'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국가 책임 심뇌혈관질환 안전망 구축을 위해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산은 더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