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금 일부 병원 차체 예산으로 해결로 선회

전국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협의회(회장 차재관)가 센터 예산 삭감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최근 정부가 권역심뇌혈환질환센터 예산 축소와 더불어 내년부터 전문의 상주비용을 줄여나간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우려에 협의회는 전국 심뇌혈관센터 지정ㆍ설립의도와 다른 방향이라며 항변하고 있다.

정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적정성평가 연구에 따라 혈전제거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자의 65%가 해당 치료가 가능하지 않은 병원으로 내원하고 있으며, 이 중 17%는 치료를 위해 응급상황에서 다른 병원으로 전원되며, 사망률도 크게 차이가 난다는 판단에 따라 2008년부터 권역심뇌혈관센터를 운영해왔다.

2008년 강원대, 경북대, 제주대를 시작으로 09년 경상대, 전남대, 충북대, 10년 동아대, 원광대, 충남대, 12년 인하대, 분당서울대, 18년 울산대병원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선정 운영중이다.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24시간 365일 전문의 상주 당직,  뇌졸중 집중치료실 운영, 조기재활 프로그램, 입퇴원환자 및 관련 의료인 교육, 권역 심뇌예방사업, 지역 심뇌응급 전원체계 등의 사업을 진행해왔다.

지난 10년간  급성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에 대한 24시간 전문의 응급진료체계를 확립하고(상주당직율 20%에서 70%로 상승) 치료-재활-사회복귀로 이어지는 포괄적인 진료를 시행했다.

그러나 내년부터 전문의 상주당직비 등에 대한 대폭 삭감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협의회 차 회장은 "재도 국가 지원 예산외에 50-70%의 사업비를 센터에서 매칭하여 진행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예산지원을 대폭 감소하고 병원 예산으로 운영하게 한다는 방향"이라고 설명하며 "이는 정부의 국정과제인 2022년까지 전국 심뇌혈관센터 지정ㆍ설립과도 어긋난다. 예산 감소로 인한 사업 위축은 지방 특히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10년간 만들어온 양질의 진료체계를 붕괴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차 회장은 "보다 촘촘한 안전망 구축을 위해 '권역에서 지역으로'의 확대가 진행되어야 할 상황에서 기존의 권역센터 사업마저 축소하는 것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언제 어디서나 뇌졸중, 심근경색 골든타임 내 치료 가능'하고, '적극적인 재활로 후유증 없는 건강한 노년'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국가 책임 심뇌혈관질환 안전망 구축을 위해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산은 더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