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인 결장 종양` 연구발표 조셉 성 홍콩중국대학 교수

아시아 11개국 17개 의료기관에서 실시된 대장내시경 검사에 대한 분석결과, 성별·가족력·증상(출혈)·연령에 따라 대장암 위험이 증가하며 한국과 일본인의 대장암 발생비가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인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중국대학의 조셉 성 박사(Joseph J.Y. Sung, 아시아태평양소화기내시경학회 고문)는 APDW 2005에 참석차 한국을 방문, `아시아인의 결장종양(Colorectal Neoplasm in Asian Population)` 제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아시아태평양소화기내시경학회가 주관한 이번 연구는 아시아 지역 대장내시경검사의 실효성을 검증키 위해 2004년 7월부터 올 4월까지 한·중·일을 포함한 11개국 17개 기관 5885명의 대장내시경 검사결과를 분석했다. 이중 4681명은 대장내시경검사가 필요한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들이었으며, 증상 없이 검진을 목적으로 실시한 경우는 860명이었다.
 񔜝명의 전체의 증례를 조사한 결과, 선종이 발견된 환자가 1205명으로 21%를, 진행성 선종(선종이 1㎝ 이상이거나 형성이상이 나타나는 경우)이 7.8%(448명)를 차지했으며 침윤암 발생확인 환자는 224명으로 3.9%에 이르렀습니다. 결과분석에서는 ▲남성 ▲가족력(3촌 이내 가계) ▲(출혈)증상 ▲(50세 이상)고령 등에서 진행성 선종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인종간 발생비를 상대비교한 결과, 한국인과 일본인의 암 위험도가 각각 1.88배와 2.65배 높게 조사돼 이들 나라의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이 높은 대장암 유병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 사료됩니다."
 증상이 없음에도 검진을 목적으로 대장내시경을 실시한 860명에 대한 분석에서는 선종이 18.5%·진행성 선종이 4.5%·암병변 확인은 1%로 확인됐다. 이 경우 역시 한·일 두 나라의 암발생비는 각각 5.33배와 1.9배로 타지역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성 박사는 대장내시경 검사와 관련 "과거 직장이나 S결장 등 대장의 말단부위에서 용종이 발견되던 것과 달리 최근 상행결장이나 횡행결장 등 근위부위에 용종이 골고루 분포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며 "이 경우 암진단을 놓칠 가능성이 높은 만큼, S결장검사(sigmoidscopy) 보다는 기존 대장내시경(colonoscopy)이나 가상 대장내시경(virtual colonoscopy)의 사용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