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병원·의사가 메디칼산업 성장 주역"....범부처 혁신 전략 추진

 

정부가 병원과 의사를 바이오-메디컬 산업 성장의 주역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로, 범부처 지원대책을 추진한다.

연구중심병원 지정제를 인증제로 전환해 양질의 모델병원을 육성하고, 연구의사 이른바 의사과학자 양성체계를 강화하며, 산·학·연·병원 간 협력을 더욱 활성화한다는 것이 골자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의사 양성 및 병원 혁신전략'을 마련,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 연구중심병원 '지정제→인증제' 전환

정부는 병원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개선과 지원 방안을 마련,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금년 말을 목표로 '생명공학육성법'과 '보건의료기술진흥법'을 각각 개정해 병원을 혁신적 의료기술의 연구와 사업화의 주체로서 법적 지위를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중심병원 지정제를 인증제로 전환하는 방안도 금년 중 마련한다. 연구중심병원 기준을 강화해 연구실적 뿐 아니라 연구의사 양성과 산학연 협력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연구중심병원이 혁신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지방병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해 연구중심병원과 지역 거점 또는 지방 비 연구중심병원 간 공동연구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 연구의사 양성...근로시간 단축 등 대책 모색

연구의사 양성체계도 강화된다. '수련 전공의 → 신진의사 → 중견의사'에 이르는 경력단계별 임상 연구의사 양성 여건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복지부와 과기부는 병원에서 의사의 진료시간을 단축해 연구시간을 보장하고, 의사가 병원과 정부로부터 연구 공간·장비·연구비를 제공받아 연구자로 독립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관리규정 개정 등을 통해 병원에 지원하는 국가 연구개발 과제에 대해서는 의사 등 병원에 소속된 내부연구자에 대한 인건비 지출을 허용해 임상의사 등의 연구 참여로 인한 손실 보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와 의료계가 협력해 의과대학 교육 커리큘럼 개편 등 의사가 되는 과정에서 연구의사를 양성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내년 신진의사과학자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병원 중심 산학연 협력구조 구축

산·학·연·병원 협력 및 부처 간 협력체계를 지속 강화해, 혁신 생태계 기반 조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병원의 임상 경험과 인프라를 활용해 대학과 기업의 실용화 성과 창출을 지원하는 협력 연구사업을 복지부ㆍ과기정통부ㆍ산업부ㆍ식약처 공동으로 추진한다.

국가 신약ㆍ의료기기 R&D 통합 관리체계도 마련한다. 신약ㆍ의료기기 R&D사업을 범부처 사업으로 통합해 현장자원 융합을 꾀하며, 인허가ㆍ건강보험 관련 기관도 참여시켜 수요자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의사와 병원 중심의 창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도 강화한다. 복지부는 금년 8월부터 보건산업 초기 창업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펀드를 300억원 규모로 조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국가 신약-의료기기 R&D 통합관리 체계 마련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