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을 위한 낭만의 도시

스칸디나비아반도와 유럽대륙을 연결하는 관문도시로 외레순 해협의 남단에 있는 셀란 섬(Zealand)과 아마게르섬에 걸쳐 도시가 형성되어 `북유럽 하늘의 입구`라고 불리우는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 녹지와 현대적인 건물, 유서깊은 궁전과 교회 등 다양한 건축물이 도시 곳곳에 산재해 있는 이 곳에는 다수의 박물관과 미술관, 세계적인 권위의 학회와 연구기관도 자리해 유럽문화예술의 중심지다. 그리고 어릴적 우리의 마음에 따뜻한 빛을 만들어 준 동화, 안데르센 동화의 저자인 한스 안드레센과 철학자 쇠렌 키에르케고르가 살았던 곳으로 유명해 `한스와 쇠렌의 도시`라는 애칭으로 통하기도 한다.
 깨끗한 도시 환경과 교외의 전원 풍경은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곳으로 향하게 하고 공원에서 즐기는 풍미있는 뷔페, 아름다운 수로, 산책하기 좋은 거리들. 이 모든 것들이 갖춰져있는 낭만의 도시 코펜하겐에서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제13차 유럽소화기병학주간(13th United European Gastroenterology Week 2005)` 행사가 진행된다.
 `위장 및 간질환에 있어 유전체생물학`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위식도역류질환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췌장낭포성장애, 궤사성급성췌장염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또한, 내시경시술과 침습적외과수술치료법의 상관관계, 내시경초음파 시술 등의 내용도 포함한다. 그리고 간 심포지엄을 마련해 바이러스성 간염과 알콜섭취로 인한 간독성 등 간 질환과 관련된 중요 이슈도 다루게 된다.
 코펜하겐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하나. 바로 문화예술행사다. `유럽문화의 도시`로 선정된 이력도 있을 만큼 코펜하겐은 다양한 문화행사로 한해가 꽉 차있다.
 로얄극장에서 진행되는 로얄 덴마크 발레 및 오페라는 8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공연이 이뤄지며, 왕립극장에서는 매일밤 연극, 오페라, 발레가 공연된다. 또한, 시민들의 낙원 티볼리 공원 내 서커스상설공연관에서는 1914년부터 전해오는 각종 묘기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덴마크는 초기 의료보장체계를 지속시키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의료보장 운영체제의 건전한 골격을 자랑하고 있다. 재원은 약 20%는 국세, 즉 중앙정부가 조달하며, 나머지 65% 정도는 지방정부, 나머지는 본인부담금으로 이뤄진다. 여기서 본인부담금은 주로 치과 및 약제비에 대한 부분으로 그 밖의 진료 즉, 1차 진료는 물론 2차 입원(병원)진료 이용 시 본인부담금이 없다. 그러나 극히 일부 계층의 국민은 진료 및 의사선택에 대한 자율권을 보장받는 대신 본인부담금을 많이 부담한다.
 덴마크는 환자의 의사선택권을 중시하며 단골의사를 선택하는 방법을 신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거주지역에 따라 단골의사가 지정되며, 단골의사 1인당 약 1,600명 내외의 환자를 진료한다. 단골의사만이 자신의 등록환자를 전문의에게 이송할 수 있으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2차 의료기관을 임의로 이용할 수 없게 하고 있다. 즉, 단골의사가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등록환자의 모든 진료 기록을 관리하는 체제다. 하지만 추가부담금을 내면 단골의사를 지정받지 않고 2차 의료기관 선정 등 의사 선택권을 부여받을 수도 있다.
 인어공주와 미운오리새끼가 살아 숨쉬는 항구도시 코펜하겐. 이곳에서 이뤄지는 학술대회에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을 것 같다.
.................................................................  
10월 국제 학회

12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Headache Society
www.ihc2005.com
9~12일, Kyoto, Japan
 
6th Europian Peritoneal Dialysis Meeting(EUROPD 6)
www.europd.com
15~18일, Prague, Czech
 
European Association Of Nuclear Medicine (EANM)
www.eanm.org
15~19, Istanbul, Turkey
 
12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Organ Transplantation
14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Organ Transplantation Coordinators Organization
www.esot2005.org
15~19, Geneva, Switzerland
 
13th United European Gastroenterology Week
www.webasistent.cz/guarant/uegw2005/Uvod.aspx
15~20일, Copenhagen, Denmark
 
11th World Congress on the Menopause
www.menopause2005.org
18~22일, Buenos Aires, Argentina
 
The 6th b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Western Pacific Congress(IDF WPR)
www.idfwpr2005.org
22~26일, Bangkok, Thailand
 
2nd Trends in Medcial Mycology
www.timm2005.org
23~26일, Berlin, Germany
 
8th Asia-Pacific Enviromental and Occupational Dermatology symposium
www.apeods2005.org
25~27일, Manila, Philippine
 
11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Rhinologyc Society(IRS)
www.irsaustralia2005.com
25~29일, Sydney, Australia
 
The European Cancer Conference (ECCO)
www.fecs.be
10월 30일~11월 3일, Paris, France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