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책포럼 "국민건강 증진 효과 없었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소장 김건상)가 지난 9일 의약분업 5년 평가를 주제로 개최한 제14차 의료정책포럼에서 주제 발표자들은 의약분업이 국민건강 증진 효과가 없었다는 매우 혹독한 결론을 내렸다.
 이날 배균섭 울산의대 임상약리학과 교수는 정부는 의약분업 시행 목적으로 약사의 점검을 통한 약화사고 예방, 의약품 오남용방지, 국민의 알권리 신장, 의료의 질 향상 등을 내세웠으나 처방오류발견율, 유병률 등에서 의약분업정책이 약리학적으로 효과를 보였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정상혁 이화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분업시행 후 외래접근도가 28% 감소(2002)하고 아파도 참는 경우가 10.1% 증가(2002)하는 등의 문제점을 낳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약사법 개정을 통한 약사의 의약품 오용 근절, 가정상비약품의 슈퍼판매 허용, 노약자, 장애인 등 의약분업으로 불편한 환자 배려, 의약분업 예외지역 축소, 양한방에 대한 동일한 법 적용 등의 개선책을 제안했다.
 정천기 서울의대 신경외과 교수 역시 의약정 합의안에는 임의조제 근절문제는 물론 보험수가 현실화, 보건소 기능 재정립, 전공의 처우 개선, 주치의 제도, 의료분쟁조정법 제정 등 많은 내용이 담겨져 있었으나 의대정원 10% 감축을 제외하고는 제도 시행 5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행된 것이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