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이용철 교수팀

새로운 천식치료제인 `피파감마(PPARγ)작용제`와 `새로운 항산화제(L-2-oxothiazolidine-4-carboxylic acid)`의 치료기전이 우리나라 의학자에 의해 처음으로 규명됐다.
 전북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 교수팀은 최근 두 치료제의 기전을 밝힌 연구논문 두 편을 미국 약리 및 실험요법학회가 발행하는 SCI 국제학술지 `Molecular Pharmacology` 인터넷판 최신호에 연속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팀은 천식에 걸린 쥐에 피파감마작용제인 `로지글리타존`과 `피오글리타존`을 투여한 결과 면역조절물질인 IL-10의 수치가 더 오르면서 천식의 특징인 기도염증과 기도과민성이 떨어졌고, 반대로 IL-10의 작용을 차단한 후에는 기도염증과 기도과민성이 증가한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피파감마작용제는 천식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IL-10의 수치를 높이고, 기도염증과 기도과민성을 줄여 천식을 치료하게 되는 치료기전을 분자생물학적으로 입증한 것이다.
 이 교수팀은 또 새로운 항산화제가 산화성 스트레스의 작용 과정을 차단한다는 것도 알아냈다.
 산화성 스트레스가 혈관내피인자를 형성해 기도염증과 기도과민성을 일으키게 되는데 강력한 항산화제가 이러한 과정을 차단, 천식의 증상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산화성 스트레스는 염증세포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기도로 이동시켜 천식의 특징인 기도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는 알려졌으나 치료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