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연구의사회, 비만제로행복더하기 사업 결과 논문 발표...정책적 지원 방안 과제로 남아

대한비만연구의사회는 26일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사회공헌사업 '비만제로행복더하기'의 연구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다.

대한비만연구의사회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시행한 사회공헌사업 ‘비만제로행복더하기’ 사업이 비만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비만연구회는 26일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22회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논문을 발표했다. 

해당 논문은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에 발표됐다(Korean J Health Promot 2017;17(2):54-63). 

이번 연구는 2014년 5월부터 2016년 5월까지 비만제로행복더하기 사업에 참여한 환자 32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 중 총 24명이 3개월 이상 추적관찰했고, 6개월 동안 추적관찰된 환자는 21명이었다. 

이들은 최저생계비 200% 이하의 18세 이상부터 65세 미만의 저소득층 환자 중 체질량지수(BMI) 27kg/㎡ 이상인 환자였고, 여자가 19명(90.5%)이었다. 

연구진은 의사 회원들에게 소외계층 무료 비만치료 사업을 안내하고 자발적으로 신청을 받아 환자와 1:1 비만 주치의로 연결하고 6개월 동안 식이, 운동요법을 비롯한 상담치료와 약물치료를 함께 진행했다. 

또 유효성과 안전성 평가를 위한 혈액검사와 설문지는 베이스라인, 3개월시점, 6개월시점에 시행했다. 추적관찰 3개월 시점에서 체중은 베이스라인 대비 약 10kg, 6개월 시점에서는 15.6kg 감소했다. 

BMI 지수는 3개월 시점 3.7kg/㎡, 6개월 시점 5.7kg/㎡ 감소했고, 허리둘레는 각각 8.1cm, 12.2cm 줄었다. 

총 콜레스테롤은 3개월 시점 14.3mg/dL, 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LDL-C)은 11.2mg/dL 감소했다. 다만, 6개월 시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외에도 절제섭식척도, 정서적섭식척도, 외부적섭식척도 모두 호전됐다. 

연구진은 “저소득층 비만 환자들에게 적절한 비만치료는 체중감량 뿐 아니라 우울감과 섭식 패턴에 영향을 줄 만큼 효과적이었다”며 “결과적으로 향후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연구의 한계도 인정했다. 연구진은 “적극적 치료가 요구되고 이를 사회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만연구의사회도 저소득층을 위한 비만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를 뒀다. 

의사회 김민정 회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학술적으로 큰 가치가 있지는 않다”면서도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인 저속득층에 사회공헌 차원의 비만 치료가 의미가 있고, 이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피력했다. 

김 회장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지원 등 풀어나가야 할 방향은 좀 더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며 “의사회 차원에서도 내부적으로 장기적인 계획 마련을 위해 중지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게 맞지만 이들에 대한 지원 방안은 서로 간 많은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