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의 발자취를 찾아서

"이제 의업에 종사할 허락을 받음에, 나의 생애를 인류봉사에 바칠 것을 엄숙히 서약하노라."
 많은 의사들이 의대에 입학하거나, 또는 졸업할 때 거쳐야 할 중요한 과정인 `히포크라테스 선서`의 일부분이다.
 기원전 400년경 고대 그리스의 의사 `히포크라테스`가 작성한 이 선서는 도덕적 가치관이 요구되는 의사들에게 현재까지도 훌륭한 윤리지침으로 통하고 있다.
 이미 기원전 480년에 청진 진단법을 사용하고 외과수술을 시행했으며, 폐결핵 환자부터 위궤양 환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무기록을 남긴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의 나라, `그리스`.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리는 제7차 세계 산부인과 및 불임학회의(7th World Congress on Controversies in Obstetrics, Gynecology & Infertility(COGI)에 참석해보는 건 어떨까?
 현대의학의 발상지 그리스 아테네, 어쩌면 그곳에서 의료계가 처해있는 답답한 현실의 탈출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2,500여년 전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로 찬란한 번영을 누렸던 아테네는 양면성을 지닌 도시다. 곳곳에 고대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유적들이 있는가하면, 시내 중심가의 파네피스티미우 거리에는 근대적인 고층 빌딩이 자리잡고 있다.
 또 시내 곳곳에는 중세 비잔틴 문화를 상징하는 건물도 남아있어 그야말로 고대와 중세, 그리고 현대가 오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고 있는 매력적인 도시다.
 아테네를 말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아크로폴리스(Acropolis)이다.
 아크로폴리스는 아테네 한복판에 솟아 있는 언덕으로, 아테네의 상징적인 유적지이자 서양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고대 기념물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는 수많은 신전들이 2,500여년의 역사를 간직한 채 묵묵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먼저 `파르테논신전`은 그리스에 온 관광객이 반드시 들르는 아크포폴리스 최대 신전. 아테네 시의 수호신 `아테나`를 모신 곳으로, 아크로폴리스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며, 도리스 양식 최고의 건물로 평가받고 있다.
 파르테논신전 북쪽에 세워진 이오니아 양식의 `에렉티온신전`은 아테나신실, 포세이돈신실 등 2개의 신실로 구성돼있으며, 아름다운 여인상 기둥들로 유명하다.
 또 북서쪽에 있는 고대 유적지 `아고라`에는 `헤파이스테이온신전`을 비롯해 `아레스신전`, `아그리파 음악당` 등 고대 그리스 문화를 대변해주고 있는 건물들이 자리잡고 있다.
 방대한 그리스 미술을 접하고 싶다면 세계적 규모의 `국립고고학박물관`으로 발길을 옮겨보자.
 그리스 미술에 관한 한 내용과 수량면에서 여타 박물관을 압도하는 이곳에는 신석기에서부터 비잔틴시대에 이르는 그리스 각지의 출토품을 두루 전시해 놓고 있다. 단 시대순으로 관람하는데 한나절은 족히 걸린다는 점을 주의하자.
 이밖에 최초의 헌법이 공포된 아테네의 중심 광장 `신타그마 광장`, 그리스 요리와 와인을 즐길 수 있는 `플라카거리`, 아테네에서 가장 오래된 광장이면서 전세계 웬만한 패스트푸드점은 다 만날 수 있는 `옴모니아 광장` 등도 추천할 만 하다.
 진료에 있어 종교의식을 배제하고, 합리적인 접근방법을 구현한 최초의 의료인 히포크라테스, 생리학적·해부학적 지식의 바탕위에 진료방법을 연구했던 고대 그리스인. 이러한 현대의학의 출발점인 그리스에서조차 의료문제는 복잡하고 풀기 어려운 숙제다.
 지난 83년 국민건강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도입 이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전국민이 의료보험혜택을 받고 있지만 의료전달체계 미비, 의료혜택의 불평등, 대도시 의료시설 편중 등 많은 문제점을 양산하고 있는 것.
 과연 우리는 어떤가? 의료시스템의 문제보다, 어쩌면 시스템을 위한 의사들의 살인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정부 정책의 폐단이 더 커 보인다.
 `건보재정 안정화`에 근거한 저수가 정책과 불합리한 삭감에 시달리는 현 의료계 현실에서 의사들에게 필요한 `新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이런게 아닐까 싶다.
 "이제 의사의 존귀함이 바닥에 떨어짐에, 나의 생애를 건보정책과 대정부 투쟁에 바칠 것을 엄숙히 서약하노라."

====================================
4월 국제학회
Leiden International Medical Student Congress 2005
8~9일, Leiden, Netherlands

10th International Myeloma Workshop
10~14일, Sydney, Australia

1st International Congress on Prediabetes and the Metabolic Syndrome
13~16일, Berlin, Germany
 
40th Annual Meeting of the 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EASL)
13~17일, Paris, France
 
7th World Congress on Controversies in Obstetrics, Gynecology&Infertility (COGI)
14~17일, Athens, Greece

ESH-EBMT-EUROCORD Euroconerence on Stem Cell Research
15~18일, Cascais, Portugal
 
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AACR)
16~20일, Anaheim, USA
 
Current Clinical Pediatrics 2005
18~22일, South Carolina, USA
 
10th International Congress on Oral Cancer
19~24일, Heraklion, Greece
 
Pacific Coast Reproductive Society (PCRS)
19~25일, Indian Wells, US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abetes and Obesity
20~22일, Tehran, Iran

HIV International Symposium
23~26일, Cleveland, USA
 
1st International IVI Congress
27~29일, Valencia, Spain
 
9th Annual Spring Conference on Pediatric Emergencies
27~30일, Cancun, Mexico
 
22nd International Papillomavirus Conference
4월30일~5월5일,
Vancouver, Canada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