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B 제제로 PPI 대비 효능·지속성↑...“시장 니즈 충족 신약 개발할 것”

 

제일약품(대표이사 사장 성석제)이 위식도 역류질환 신약 개발에 본격 돌입했다. 

제일약품은 현재 개발 중인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 신약 JP-1366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임상1상 승인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JP-1366은 보건복지부 과제로 선정돼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며, 이번 식약처 임상1상 승인을 바탕으로 올해 4분기부터 권장용량 결정, 안전성 및 내약성 검토, 약동력/약력학적 특성 등의 확인을 위한 임상1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JP-1366은 칼륨-경쟁적 위산분비억제(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P-CAB) 기전의 차세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다. 

기존 위산분비억제제 치료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PPI)대비 신속한 효능과 우수한 지속성을 보여, 향후 개발 성과에 따른 시장 기대감이 커질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제일약품 중앙연구소 김정민 소장은 “이번 임상시험 승인은 JP-1366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로서의 안전성이 입증된 계기”라며 “향후 임상시험을 통해 앞선 비임상시험에서 보여준 우수한 안전성과 효능을 극대화함으로써 위산분비억제제 시장 니즈에 충족할 수 있도록 최고의 약물로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일약품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위장질환 치료제 세계 시장은 약 30조원으로, 전 세계 의약품 시장의 2.6%를 점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시장은 2013년 기준 8000억원 규모로, 약효군별로 보면 5위에 해당하는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