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 역류질환 신약 코드명 ‘JP-1366’ 명명...“최고 결과물 도출하겠다”

제일약품(대표이사 사장 성석제)이 개발 중인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 신약 JP-1366이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신약개발지원) 과제로 선정됐다. 

 

제일약품은 JP-1366이 이번에 복지부 신규지원과제로 선정됨에 따라 2년간 총 20여억원의 연구비로 비임상시험을 완료하고, 국내 및 미국 임상 1상 IND 승인을 목표로 개발될 예정이다.

JP-1366은 칼륨-경쟁적 위산분비억제(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이하 P-CAB) 기전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다.

P-CAB는 기존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PPI)의 한계를 극복, 신속한 효능과 우수한 지속성을 보여준다. 

제일약품은 JP-1366이 현재 위산분비억제제 시장을 선도 중인 PPI 약물을 대체하는 새로운 기전의 차세대 치료제로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일약품은 “이번 과제 선정은 일차적으로 JP-1366이 차세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로서의 효능이 입증된 계기”라며 “향후 JP-1366이 치료효과의 극대화로 위산분비억제제 시장 니즈에 충족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더 집중, 최고의 결과를 도출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고자료에 따르면 P-CAB 약물은 2022년 연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