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생명과학부 김준 교수팀, 암 조기발견·전이·재발 파악 가능한 스마트폰 연동 자가진단기 개발

스마트폰으로 암을 조기 진단하고 재발까지 파악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고대 안암병원과 고대 생명과학부 김준 교수팀은 스마트폰으로 조기에 암을 발견할수 있는 자가진단기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된 스마트폰 암 자가진단기는 김준 교수팀과 안암병원 및 ㈜하엘 기업부설연구소 HAEL Lab(소장 김학동 박사)이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했다. 세계 최초로 혈액 단 한 방울만으로 rpS3 단백질의 분비현상을 이용해 암 조기발견과 추적관찰이 가능하다.

개발된 스마트폰 암 자가진단기는 다양한 암 환자에서 특정적으로 분비되는 바이오마커를 활용해 암을 선별하는 원리로, 이를 이용하면 암 조기발견뿐만 아니라 암 수술 혹은 항암치료 이후 환자 모니터링과 암 전이 여부, 나아가 암 발생 부위까지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위장관 암 환자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 현재 암 선별검사를 위해 의료 현장에서 사용 중인 혈청학적 바이오마커들보다 민감도와 특이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상용화 후 실제 임상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가진단기는 2017년 상반기에 6건의 국내외 특허 출원을 했으며 의료기기 상용화를 위한 허가임상에 돌입한다.

김준 교수는 "대부분 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며 "정확하고 간편한 진단법 개발을 통해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해치는 암의 위협으로부터의 해방이 더욱 빠르고 손쉽게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