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투자 및 세제 지원 확대...합리적 규제방안 마련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 바이오의약품'을 주제로 28일 개최된 2017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에 영상 축하메시지를 보내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공정 경쟁을 위한 기반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과학기술의 화두는 혁신과 융합이고 세포유전자치료제, 3D바이오프린팅과 같은 첨단 융·복합 제품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특히 혁신적이고 놀라운 성과가 기대되는 분야가 바이오의약품"이라고 밝혔다.

그는 "세계 각국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연구개발 투자와 세제 지원을 확대하고, 전문 인력 양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실력 있는 바이오 벤처와 중소기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공정한 경쟁 기반도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바이오의약품 산업 전반이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규제도 중요하기 때문에, 기술발전과 산업변화에 발맞춰 국제규준의 합리적 규제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공공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인류의 꿈을 현실로 만들고 질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새 희망을 주는 것이 바이오의약품 기술"이라며 "기업과 함께 정부가 새로운 의약품 개발에 힘을 모으는 것도 그 결실을 우리 국민, 나아가 인류 전체가 함께 누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그는 수익성과 공공성의 가치가 골고루 지켜질 때 바이오의약품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는 올해 3회째로 우리나라 바이오의약품을 미래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외 전문가 초청 기조강연 및 특별강연 ▲백신, 세포·유전자치료제 등 바이오의약품 분야별 포럼 ▲국내 개발 제품 수출지원 특별행사 등의 내용이 다뤄진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