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M건강보험' 민원서비스 제공…보험료 조회·검진결과 확인 등 가능

▲ 'M건강보험' 앱 첫 화면.

보험료 조회부터 건강검진 결과 확인까지 건강보험과 관련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살펴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기존 인터넷망과 분리해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9일부터 'M건강보험'에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M건강보험'은 자격·보험료조회, 미지급 환급금 신청과 4대 사회보험료 모의계산등 관련 정보 조회를 비롯해 '진료받은 내용보기’, ‘건강검진결과 확인’ 등 25가지 서비스를 담고 있다.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신뢰성을 높인 질병정보 또한 제공돼 '내 손안의 건강도우미'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시스템 보안강화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폰에 내용이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되도록 구현하는 등 정보보호를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고 공단측은 설명했다.

앱스토어에서 'M건강보험'앱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단 IOS폰은 서비스 되지 않음).

송영수 고객지원실장은 "내년에는 이용률이 높은 '보험료 납부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등 팩스발급 신청 서비스와 '상담민원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모바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