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술 전 평가부터 부작용까지 임상 경험 상세히 담아
[메디칼업저버 손재원 기자] 모델로피부과 서구일 원장이 안면 필러 시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한 '안면 필러 시술의 정석'을 출간했다.
필러는 볼륨 효과로 골진주름을 개선하고 꺼진 부분을 채워 볼륨을 회복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보툴리눔 톡신과 함께 안티에이징 치료에 없어서는 안 되는 시술로 꼽힌다.
최근에는 안티에이징에서 보다 나아가 무턱과 비대칭, 볼꺼짐 등 얼굴 윤곽 교정에도 쓰인다. 또 코를 높이고 입술에 볼륨감을 주는 등 다양한 3차원적 쁘띠 성형 시술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번 신간은 △시술 전 맞춤형 평가 △볼륨업 필러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법 △부위별 시술법 △부작용 등 5장으로 구성됐다.
부위별 세부 필러 시술법과 제품별 소개, 시술 전 평가와 부작용 등 필러 시술에 대한 전문가의 최신 지견을 담았다. 부작용의 경우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이나 혈관 부작용, 감염 등 다방면의 증상을 망라해 안전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서 원장이 직접 경험한 필러 시술 사례와 부작용을 소
개하고, 부위별 시술법을 자세히 소개함으로써 현장 임상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한다. 700여장의 임상 사진과 도해를 함께 수록해 안면 해부학과 더불어 시술 테크닉까지 쉽게 익힐 수 있다.
또, 이마 필러에서 하이드로리프팅에 이르는 20가지 부위별 시술법은 그야말로 이 책의 백미다.
캐뉼라 주입구 위치에서 실제 주입법, 필러의 선택, 용량 결정, 얼굴의 특징에 따른 시술 전략, 부작용을 피하는 법과 발생 시 대처법에 이르기까지 실전에 필요한 모든 지식이 차곡차곡 정리돼 있다.
시술 전 점검표와 시술 요약은 시간에 쫓기는 임상의에게 빠르고 유용한 복습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한편 서 원장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대병원 피부과 겸임교수와 대한피부외과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 겸 필러앤톡신 저널 편집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필러와 보툴리눔 톡신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이자 임상가로 손꼽힌다. 이번 저서에서 25년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필러 시술법을 A부터 Z까지 다뤘다. 이론과 실제를 두루 망라했을 뿐 아니라 해당 분야를 개척하면서 직접 경험한 부작용까지 밝힌 것이 특징이다.
서구일 원장은 "안면 미용 시술 시 서양 교과서를 무작정 추종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며 "이제 서양의 도해를 인용하는 데서 벗어나 우리만의 도해, 우리만의 경험과 지식, 우리만의 기준을 확립해야 한다. 우리 교과서로 공부하는 것은 긍지와 보람을 넘어 실제 성과를 좌우한다"고 이번 신간 출간 취지를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