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분당갑 후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
박민수 차관 경질 및 의대 단계적 증원·사회타협기구 설치 등 요구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분당갑 후보가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의 경질과 단계적 의대 증원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분당갑 후보가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의 경질과 단계적 의대 증원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분당갑 후보가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의 경질과 단계적 의대 증원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후보는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의대 증원 현안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정책을 수사하듯 밑어붙이면 안 된다”며 지금의 의정 대타협의 골든타임이라며, 오직 국민만 보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의료개혁은 불가피한 국가과제”라며 “정부도 의료계도 국민과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정 최종 책임은 정부에게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의정 대타협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복지부 박민수 차관 경질과 의대 단계적·합리적 증원, 국민건강위원회 설치, 이공계 대책 등을 요구했다.

특히 이 후보는 박 차관이 거친 언사로 브리핑을 하며 의정 대화의 분위기를 무너뜨렸다며, 박 차관의 경질은 의료계와 대화의 길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또 의대 증원은 단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의료계에게는 우선 대화 테이블로 돌아올 것을 요청하는 동시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증원 규모를 국민과 함께 논의해야 더 큰 힘이 생긴다고 덧붙였다.

특히 국민 대표와 여야, 정부, 의협, 전공의, 시민사회 등 각계분야가 대타엽이 가능한 법률기구 ‘국민건강위원회’ 설치를 요구했다.

이외에 황폐화된 이공계를 위한 확고한 대책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미 4조6000억원의 과학기술 R&D예산 삭감으로 이공계 현장은 울고 있다”며 입시 혼란까지 야기한 현실을 지적하는 동시에 “의대 쏠림 현상이 가속화되면 대한민국은 미중 과학기술 전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