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서 단기 파견으로 이뤄지는 공보의 전문성 부족 지적
"장기파견 인력이면 문제 해결된다는 발상은 피상적 접근"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가 코로나19(COVID-19) 병상 배정 지연의 원인 중 하나로 공중보건의사의 전문성 부족이 지적된 것에 대해 강력 유감을 표했다.

대공협은 19일 긴급성명서를 통해 "현재 병상 배정이 지연되는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원인은 체계적인 시스템의 부재"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도외시한채 마치 단기 파견 공보의의 전문성 부족으로 일어난 일인 양 책임을 전가하려는 언론과 중수본의 상황 인식이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각에서는 최근 확진자 폭증으로 인한 병상 배정 지연의 원인을 단기 파견으로 이뤄지는 공보의의 전문성 부족으로 지적한 바 있다.

대공협은 "장기화된 코로나19 대유행에서 공보의들은 최전선에서 묵묵히 제 역할을 다했다"며 "수도권긴급대응상황실 병상배정반에도 현재 30명의 공보의가 24시간 상주하며 수도권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 병상배정을 위해 격무를 감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공협에 따르면 병상배정반의 공보의들은 확진자 한 명의 병상 배정을 위해 환자 문진 후 일일이 각 병원마다 전화를 돌려가며 잔여 병상과 여력을 확인하고, 갑자기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는 응급 상황에 대비해 끼니를 거르고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한 야간에는 지원인력이 없어 직접 구급차를 배차하고 병원에 연계하는 행정업무까지 떠맡고 있다

대공협은 "병상 배정이 지연된다면 공보의가 본연에 역할에 집중할 수 있게끔 뒷받침해주지 못하는 시스템과 행정지원인력이 없어서이지, 공보의가 구급차 배차를 늦게 해서가 아니다"고 했다.

특히 공보의들은 확진자의 질문과 민원처리도 다 받아야 하고, 중수본의 잔여 병상 현황이 실제와 달라 매번 각 병원에 전화해 새로 파악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공협은 "이제와서 병상배정반의 전문성과 숙련도가 문제였다면 여태 근본적인 문제 해결 노력 없이 단기 인력만으로 병상배정반을 운영해온 주체의 크나큰 실책이라는 뜻으로 이해하겠다"고 비판했다.

대공협은 정부를 향해 ▲즉각 병상 배정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것 ▲행정지원 인력을 증원해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중수본은 대공협과 공중보건의사 지원 체계에 대해 함께 논의할 것 등을 요구했다.

대공협은 "장기파견 인력이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발상은 현장의 문제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피상적인 접근"이라며 "이번에는 한명의 의사를 조금 더 오래 쥐어짜보자는 근시안적인 해결방안에 진심을 담아 우려를 표한다. 대공협은 병상 배정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는 기꺼이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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