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유희정 교수팀, 습관 변경 캠페인 통해 우울증 35% 감소 연구 발표

▲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희정 교수

국내 연구팀이 습관을 바꾸면 소아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의대 유희정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성남시소아청소년건강정신증진센터)팀이 성남시 관내 중학교 61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우울증을 억제하거나 유발하는 요인을 강화하거나 억제할 수 있는 캠페인을 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우울증을 억제하기 위해 매일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햇빛 보기' 활동을 실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추게 하기 위해 '정크푸드 없는 날'을 지정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학생 스스로 식습관과 수면습관을 관리할 수 있도록 '헬스플래너'를 나누어 주고 작성을 독려했다. 성실히 플래너를 작성한 학생에게 매월 선물을 주고 매 학기 정신보건전문요원을 학교에 파견해 캠페인을 독려하기도 했다.

캠페인을 전후를 비교해 평가한 결과, 학생들이 하루 30분 이상 햇빛에 노출되는 행동을 할 확률이 약 4.35배 증가하였고, 새벽 3시 이후에 깨어있을 가능성도 약 2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문제도 약 18% 감소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우울 정도도 캠페인 전과 비교해 약 35%가 줄었다.

유희정 교수는 "2012년부터 성남시 내 중, 고등학교에서 8,951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했다"며 "건강한 식습관과 수면습관, 신체활동의 증가 등이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 증명된 만큼, 청소년들이 건강 행동을 할 수 있는 여러 장치들이 전국적으로도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정신건강의학(Neuropsychiatry)'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