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치료지원사업 예산 소진률 30% 그쳐...검진의학회, 공단과 협업키로

▲대한검진의학회 이욱용 회장(사진 왼쪽)과 장동익 상임고문.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금연치료 지원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공단과 의료계가 활로 모색에 나섰다. 이르면 내년 국가검진과 금연치료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이 시행될 전망이다.

대한검진의학회는 이욱용 회장은 20일 "최근 건보공단과 간담회를 갖고 금연치료 사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 공단 검진사업과 금연치료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는 금연치료사업의 확대가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

실제 공단과 검진의학회에 따르면 금연치료 참여 인원이 작년 23만명에서 올해 30만명 정도로 늘어나긴 했으나, 목표 치에는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금연치료 사업에 배정된 올해 예산은 1081억원(건강보험 1000억원, 국고지원 81억원)에 달하지만, 11월 현재 예산 소진율은 30%를 밑도는 수준이다.

금연치료 사업은 의사 직접 환자들의 금연을 돕는다는 취지로 기획된 것으로, 참여하는 환자에게는 본인부담 면제와 함께 금연성공시 각종 선물을, 금연치료를 하는 의료기관에는 별도의 진찰료와 상담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중도포기 환자가 여전히 많은데다, 업무부담이 커 의료기관들도 적극적인 참여를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공단과 검진의학회는 국가검진과 금연치료를 연계해, 금연치료 사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검진 문진표에 금연치료관련 항목을 신설, 문진표 상 금연이 필요할 것으로 파단되는 환자에 대해 검진의사가 적극적으로 금연치료 사업 참여를 유도키로 한 것.

검진의학회 장동익 상임고문은 "현재 금연희망자가 의료기관을 스스로 찾아와야 하는 방식이라, 적극적으로 금연치료를 권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며 "국가검진과 연계할 경우 보다 적극적으로 금연치료를 유도할 수 있을 전망으로, 이르면 내년부터 사업이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